[기업분석] 아시아나항공 서비스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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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시아나 항공의 선정 동기 --------------------------------
2. 항공사업 현황 ----------------------------------------
3. 아시아나 항공 기업 소개 --------------------------------
3.1 개요 ---------------------------------------------
3.2 회사연혁 -------------------------------------------
3.3 영업개황 ------------------------------------------
3.4 SWOT분석 -----------------------------------------
3.5 재무분석 ------------------------------------------
4. Service Triangle 분석 ----------------------------------
4.1 External Marketing ----------------------------------
4.2 Internal Marketing -----------------------------------
4.3 Interactive Marketing ---------------------------------
5. Service Marketing Mix 분석 ------------------------------
5.1 Product -------------------------------------------
5.2 Price ---------------------------------------------
5.3 Place ---------------------------------------------
5.4 Promotion -----------------------------------------
5.5 People -------------------------------------------
5.6 Process ------------------------------------------
5.7 Physical Evidence -----------------------------------
6. 항공 서비스 품질조사 -----------------------------------
6.1 Reliability -----------------------------------------
6.2 Responsiveness ------------------------------------
6.3 Assurance -----------------------------------------
6.4 Empathy -------------------------------------------
6.5 Tangibles ------------------------------------------
7. 경쟁업체 비교분석 --------------------------------------
8. 핵심서비스 접점 조사 -----------------------------------
9. Relationship Marketing ----------------------------------
9.1 인터넷 항공권 판매 ----------------------------------
9.2 여성 및 어린이 고객 서비스 ----------------------------
9.3 인터넷 통한 화물 서비스 ------------------------------
10. 문제점 및 개선안 --------------------------------------
11. 결론 -----------------------------------------------
본문내용
1. 아시아나 항공의 선정 동기

서비스 산업중에 많은 서비스 업종이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을 선정하게 된 동기는 작년 1000억원의 경상적자를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 200억 흑자로 전환하였고 또 월드컵을 계기로 인해 더욱더 괄목할 만한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은 대규모의 적자가 누적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언제 까지나 정부의 지원만으로 버틸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타게하기 위해서 조금 더 나은 서비스로,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인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장기간의 독점에 의해 공기업 적인 이미지를 띠는 대한항공보다는 아시아나항공이 좀더 좋은 대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이 세계적인 항공 권위지인 『Air Transport World』誌로부터 2001년도 고객 서비스 세계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어 「ATW Passenger Service Award 2001」을 수상했다는 점이 아시아나항공을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 참고로 이상은 ATW社(사장=William A. Freeman,Ⅲ) 가 전 세계 항공사 중에서 ▲ 승객들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이 선진화되어 있고 ▲ 서비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차별성이 있으며 ▲ 동시에 종업원들의 대 고객 자세와 태도가 진실되고 탁월한 항공사를 선정하여 매년 수상하는 상으로, ATW의 「Airline Of The Year」와 함께 세계 항공업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항공업계의 아카데미상'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우리나라 항공사가 이 부문에서 수상하는 것은 한국 항공사상 처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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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9 15:5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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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yam***
    (2005.11.09 19:4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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