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배경

2. 개념

3. 특징과 한계

4. 실례

5. 온라인 교육의 정착을 위한 요건

결론

참고문헌·관련사이트

본문내용
서론

역사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교육시스템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쳤고 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 왔다. 정보통신 기술이란 메시지를 수집, 처리, 저장, 복제할 뿐 아니라 그것을 검색, 전송하는 기술인데 그러한 기술의 교육적 이용은 당연히 특정 지식의 가공과 전달 혹은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방식에도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러한 정보통신 기술의 고도화와 기능적 다양화는 교육방식의 고도화와 다양화와도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는 것이라고 하겠다.
예컨대, 일정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은 인쇄된 텍스트와 칠판을 중심으로 하는 가장 전형적인 교육체계로서 장기간 지속되어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편제도의 발달에 힘입은 우편학습의 등장은 원거리간 통신교육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매체를 통한, 보다 근대적인 교육 등은 그러한 매체 기술이 지니는 메시지 전달의 원격성과 신속성 그리고 광역성 등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교육체계의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게 하였다. 그런 가운데서도 여전히 기본적인 교육체계는 교사 (또는 교수)와 학생이 특정 공간에 만나서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은 학교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정규교육, 주변교육 또는 보완적인 교육의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결합을 근간으로 하는 오늘날의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이 본격적으로 교육에 이용되고 있고 또 이용하려는 추세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이를 이용한 새로운 교육방식이 기존 학교 중심의 교육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라든가,
참고문헌
강상현, "사이버 교육의 현황과 추세"
강인애, "컴퓨터 매개통신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전자적 협동학습과 사회성의 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 정보사회연구소·삼성경제연구소 편, 네트워크 트랜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7,
교육부,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1997.
권성호, "교육방송 인력 개발의 새로운 전개 방향," '97 한국방송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김영우, 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7.
마가렛 릴, "학습동아리를 통한 세계적 교육," 린다 하라심/박승관 외 옮김, 글로벌 네트워크, 서울: 전예원, 1997.
박태견, 앨 고어 정보초고속도로, 서울: 길벗, 1995.
삼성SDS컨설팅사업부, 사이버교육의 현황과 솔루션, 1998.2.
이종연, "가상대학 현황 및 발전방안,"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이채연, "새로운 교육지평," 사이버유니버시티,"
(http://lotus.pwu.ac.kr/-lcy. cyberuni. htm).
통신정책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미래 정보화사회와 교육, 1987.
한유경, "2001년의 교육환경 변화,"(http://forum.nca.or.kr/journal/97/2-rp3.htm).
허운나,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식: 선진사례를 중심으로,"
(http://forum.nca.or.kr/ journal/97/1-rp3.htm).
황대준, "사이버교육,"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황승연, "가상대학의 가능성과 문제점," 경희대 정보사회연구소·삼성경제연구소 편, 네트워크 트랜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7, pp.187-217.
황승연, "정보사회의 교육혁신," 정보사회학회 편,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나남,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미,기본원칙,가정교육,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지도방법,개선과제
  • 온라인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6.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7.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9.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Ⅴ.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가정교육1. 사이버 공간에 대한 지식의 습득2. 인터넷 접속 동기 이해하기3. 부모의 모범과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4. 합리적인 가정 수칙의 제정Ⅵ.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의 지도방법1. 탐

  • 사이버윤리(인터넷윤리,온라인윤리)필요성,원리, 사이버윤리(인터넷윤리,온라인윤리)네티켓, 사이버윤리(인터넷윤리, 온라인윤리)미준수사례,과제
  • 사이버윤리(인터넷윤리, 온라인윤리)의 미준수 사례1. 인터넷 도박1) 현황과 문제점2) 유형2. 인터넷 매매춘 알선1) 현황과 문제점2) 유형3. 사이버 성폭력1) 현황 및 문제점2) 유형4. 불법음란물 유통5. 사이버 공간에서의 명예훼손Ⅶ. 향후 사이버윤리(인터넷윤리, 온라인윤리)의 과제1.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1) 사이버 공간에 대한 지식의 습득2) 인터넷 접속 동기 이해하기3) 부모의 모범과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4) 합리적인 가정 수칙의

  •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사이버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과 관점
  • 사이버문화와 청소년1. 놀이문화의 대안적 공간 확보2. 자기표현의 도구3. 또래문화의 양산지이며 공동체적 열망의 구현4. 편리한 상상력의 확장5. 온라인 게임6. 미디어는 사회와 문화의 반영Ⅲ. 사이버문화를 윤리적 위기로 보는 관점1. 비인간화2. 사이버섹스3. 공동체 의식 상실4. 습관의 변화Ⅳ.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1.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1) 사이버공간에 대한 지식의 습득2) 인터넷 접속동기 이해하기3) 부

  • 교육정보학 레포트
  • 교육: 진정한 ‘ 대화의 복원’보다 한발 앞선 사람과 뒤따르는 사람의 대화에 다름 아니며, 이는 관용과 인내, 차이에 대한 존중, 듣고자 하는 의지, 다른 사람이 틀릴 수 도 있다는 가능성의 인정 등을 포함한다.# 사이버 학습공동체 -지식: 명시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구성원들이 배우는 것은 고정되고 집적된 지식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이며, 삶의 지혜이다.존재하는 사물 자체에 대한 정보가 아니라 사물이 이해되는 방식으로서, 동호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범위, 지도방향과 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개선 과제 분석
  • 교육 7. 정부방침과 일선학교의 시행상 괴리현상8. 통일 교육에 대한 부정적 반응9. 낮은 입시 비중Ⅵ. 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Ⅶ.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1. 학교 통일 교육 : ICT활용을 통한 교수기법 연구2. 사회통일교육 : 온라인 원격교육을 통한 통일교육 연구1) ꡐ질문답변시스템ꡑ을 통한 원격교육2) 웹캐스팅(Web casting)3. ꡐ사이버 통일교육센터ꡑ(http://www.uniedu.go.kr.)의 발전적 운영 방안4. 북한의 정보화에 따른 ꡐ남북사이버통일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