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특성,현황,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활용방식,효과,내실화과제
-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의 의미,특징,필요성,활용방식,장점,교사역할,개선방향 분석
-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발전과정,현황,환경,동기유지전략,운영방안 분석
-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정의,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실태,원리,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장단점,한계점
- [학사]기업 e-Learning이 추구하는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제고를 위한 고려사항
- 목차
-
서론
1. 배경
2. 개념
3. 특징과 한계
4. 실례
5. 온라인 교육의 정착을 위한 요건
결론
참고문헌·관련사이트
- 본문내용
-
서론
역사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교육시스템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쳤고 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 왔다. 정보통신 기술이란 메시지를 수집, 처리, 저장, 복제할 뿐 아니라 그것을 검색, 전송하는 기술인데 그러한 기술의 교육적 이용은 당연히 특정 지식의 가공과 전달 혹은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방식에도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러한 정보통신 기술의 고도화와 기능적 다양화는 교육방식의 고도화와 다양화와도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는 것이라고 하겠다.
예컨대, 일정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은 인쇄된 텍스트와 칠판을 중심으로 하는 가장 전형적인 교육체계로서 장기간 지속되어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편제도의 발달에 힘입은 우편학습의 등장은 원거리간 통신교육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매체를 통한, 보다 근대적인 교육 등은 그러한 매체 기술이 지니는 메시지 전달의 원격성과 신속성 그리고 광역성 등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교육체계의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게 하였다. 그런 가운데서도 여전히 기본적인 교육체계는 교사 (또는 교수)와 학생이 특정 공간에 만나서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은 학교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정규교육, 주변교육 또는 보완적인 교육의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결합을 근간으로 하는 오늘날의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이 본격적으로 교육에 이용되고 있고 또 이용하려는 추세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이를 이용한 새로운 교육방식이 기존 학교 중심의 교육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라든가,
- 참고문헌
-
강상현, "사이버 교육의 현황과 추세"
강인애, "컴퓨터 매개통신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전자적 협동학습과 사회성의 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 정보사회연구소·삼성경제연구소 편, 네트워크 트랜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7,
교육부,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1997.
권성호, "교육방송 인력 개발의 새로운 전개 방향," '97 한국방송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김영우, 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7.
마가렛 릴, "학습동아리를 통한 세계적 교육," 린다 하라심/박승관 외 옮김, 글로벌 네트워크, 서울: 전예원, 1997.
박태견, 앨 고어 정보초고속도로, 서울: 길벗, 1995.
삼성SDS컨설팅사업부, 사이버교육의 현황과 솔루션, 1998.2.
이종연, "가상대학 현황 및 발전방안,"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이채연, "새로운 교육지평," 사이버유니버시티,"
(http://lotus.pwu.ac.kr/-lcy. cyberuni. htm).
통신정책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미래 정보화사회와 교육, 1987.
한유경, "2001년의 교육환경 변화,"(http://forum.nca.or.kr/journal/97/2-rp3.htm).
허운나,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식: 선진사례를 중심으로,"
(http://forum.nca.or.kr/ journal/97/1-rp3.htm).
황대준, "사이버교육," 대학정보화와 가상대학,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최 산학협동 세미나 자료집, 1997.
황승연, "가상대학의 가능성과 문제점," 경희대 정보사회연구소·삼성경제연구소 편, 네트워크 트랜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7, pp.187-217.
황승연, "정보사회의 교육혁신," 정보사회학회 편,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나남,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