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급변하는 시대의 우체국(우정사업)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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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우정사업의 이해
본론 : Ⅰ. 우체국의 조직과 업무
1. 조직
2. 업무
Ⅱ.우정사업의 환경변화
Ⅱ-1. 우편시장의 환경분석
1. 기존 업체들과 경쟁
2. 신규진입의 위험
3. 구매자의 교섭력
4. 대체재의 위협
Ⅱ-2. 금융시장의 분석
1.기존 업체들과 경쟁
2. 신규진입의 위험
3. 구매자의 교섭력
4. 대체재의 위협
Ⅲ. 우정조직의 변화
1. 과거의 모습
2. 우체국 조직의 변화
3. 우정사업 기관별 조직 개편 방향
4. 조직 문화의 변화
Ⅳ. 혁신없는 우체국
1. 정부조직
2. 국민에 사랑받는 우체국
3. 보편적서비스와 이윤추구
결론 : 우정사업의 전망
조사를 통해 배운점
본문내용
우정사업의 이해

우체국을 알아보기에 앞서 우리는 우정사업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알았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우정 사업을 우편과 금융으로 나누어 그 각각의 환경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변하는 조직을 조사하여 보았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변화없이도 존재하는 우체국의 모습을 이해하고 이 이해를 바탕으로 우정 사업에 대한 전망을 해 볼 것이다.
우정사업은 전국 각 지역에 분포한 우체국, 집중국, 취급소에서 주로 우편을 접수, 배달하는 기본 우편역무와 부가 우편서비스(등기취급, 우편물방문접수-택배, 우편주문판매-우체국쇼핑 제공 그리고 우체국 예금, 우편환, 우편대체 업무와 더불어 우체국보험 업무를 취급하는 공공성이 강한 업종에 속한다.
전통적인 보편적 서비스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모든 국민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기본적인 서비스를 공평하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정사업은 보편적 서비스를 기본적인 목표로 삼고 꾸준히 국가기관으로서 우편과 금융사업 역무를 이행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급격한 정보통신의 발달과 민간기업의 사업 확대 그리고 대외시장 개방, 금융시장의 대형화·겸업화 및 소매금융을 중심으로 한 외국금융기관의 국내시장 진입 확산 등으로 사업 환경이 변화되어 우정사업에 대한 경쟁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보편적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정책의 변화가 모색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우정사업의 경영부분 정보화 추진방향 2005년 봄 우정정보 정현경

우정사업 역량 강화 방안에 관한 소고 2004년 가을 우정정보 이영종

우정사업 환경분석 2004년 우정정보 여름 김효정-이영종

우편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2004 여름 우정정보 최중범

시장 세분화를 통한 우편시장 전망 2003 겨울 우정정보 이영종

우정사업 조직의 효율적인 개편방향 1998년 봄 우정정보 최순규

우정사업의 책임경영화 : 행태적 조건 1999 가을 우정정보 박종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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