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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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Ⅴ.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용성, 그리고 교과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함
-학문적, 지식적 측면에 비중을 두는 만큼, 가치․태도 영역에 관한 부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주장 제기
-교육과정 해설서: “인권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용성, 그리고 교과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함
-학문적, 지식적 측면에 비중을 두는 만큼, 가치․태도 영역에 관한 부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주장 제기
-교육과정 해설서: “인권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


1.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
①교수요목기~제4차에 이르기까지
-심신 발달의 단계로 보아 종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하여 통합이 진전된 적이 있으나 제4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중, 고등학교 사회과 구조와 내용이 공민, 지리, 역사의 3분법에 분과형의 사회과가 체계화

②제3차 교육과정의 학문중심의 암기식 사회과에 대한 비판이 제기
-사회과가 지향하는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해 사고과정, 문제해결, 합리적 의사결정 등의 능력이 사회과의 학습 목표로서 강조되자 제4, 5차 교육과정에서 통합을 지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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