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Ⅴ.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용성, 그리고 교과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함
-학문적, 지식적 측면에 비중을 두는 만큼, 가치․태도 영역에 관한 부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주장 제기
-교육과정 해설서: “인권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용성, 그리고 교과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함
-학문적, 지식적 측면에 비중을 두는 만큼, 가치․태도 영역에 관한 부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주장 제기
-교육과정 해설서: “인권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
1.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
①교수요목기~제4차에 이르기까지
-심신 발달의 단계로 보아 종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하여 통합이 진전된 적이 있으나 제4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중, 고등학교 사회과 구조와 내용이 공민, 지리, 역사의 3분법에 분과형의 사회과가 체계화
②제3차 교육과정의 학문중심의 암기식 사회과에 대한 비판이 제기
-사회과가 지향하는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해 사고과정, 문제해결, 합리적 의사결정 등의 능력이 사회과의 학습 목표로서 강조되자 제4, 5차 교육과정에서 통합을 지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