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의 미국시장진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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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tem 선정
1. 아이템 : 온라인 게임 카트라이더
1-1. 아이템 선정기준
2. SWOT분석을 통한 카트라이더 경쟁력
2-1. SWOT분석을 위한 4가지 고려요소
2-2. SWOT 분석
2-3. 경쟁제품

Ⅱ. Target Market
1. Target Market : 미국시장
1-1. 타깃시장 선정기준
1-2. 미국 게임시장의 특성

Ⅲ. 마케팅 전략
1. 포지션 전략
1-1. 포지셔닝 맵
1-2. 시장세분화
2. 미국시장의 타깃 마케팅 4P전략
2-1. PRODUCT
2-2. PRICE
2-3. PLACE
2-4. PROMOTION(온라인/오프라인)
3. 최종 IMC 전략도출

Ⅳ. 일 정 표

Ⅴ. 예산계획서
본문내용
요약

Ⅰ. 주제 : "카트라이더 미국 시장 진출 방안"

Ⅱ. 왜 미국인가 ?
1. 인구 중 43%가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세계 최대 게임 시장
2. 성숙된 게임 문화가 발전되어 있는 게임 문화 선진국
3. 세계 최대 게임 선진국(블리자드,EA등)에 방문을 통한 벤치 마케팅

서론 : 온라인 게임은 이제 단순한 놀이가 아니다. 한국은 세계 게임 산업의 구조를 비디오 게임에서 온라인 중심으로바꾸어 놓았다. 지금은 국민게임이 되어버린 '카트라이더'는 국내 유저들의 문화패턴을 잘 읽어낸 한가지 예로 볼 수 있다. 단 시간에 승부를 내고 싶어하는 습성, 어렵고 까다로운 조작을 피한 쉬운 플레이 방법, 전략적인 부분을 결합시켜 쉽게 질리지 않도록 한기획, 시각적인 부분을 염두에 둔 귀엽고 아기자기한 캐릭터 등 캐주얼 게임으로서 갖추어야 할 흥행요소들을두루 갖추었다. 이러한 요소를 갖춘 '카트라이더'는 비상용화 게임 부문 1위의 게임으로 성장하였다.

본론 : 우리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성공 요인을 토양적 우수성에서 찾고 있다. "한국은 북미 스타일의 게임이 유례없이많이 팔린 나라일뿐 아니라, 일본 애니메이션그래픽 등으로부터도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중간자적 위치에 있다"며 "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개발 토양과 이용문화를 갖고있다는 것은 세계적 게임이 나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기반"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는 잘 닦여진 인터넷 환경과 수많은 개발자들의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그 동안의 성과에 자만한다면 자칫 더 큰 목표를그르칠 수 있다.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호조에 따른 경쟁의 심화로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른 지금 생존에 대한 온라인 게임 업체들의 화두는 '글로벌화'다. 한국의 게임산업도 세계시장 개척을통해서만 생존과 성장의 결실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이미 전쟁은 시작됐다. 우리 기업들도 시장 선점 경쟁에 너나 없이 돌입해 있다.
하지만 이제 막 온라인 게임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세계시장에서 우리 게임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여 주도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개별 게임의 개발 능력과 개별시장에 맞는 마케팅과 게임운영능력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적지 않다.

결론 :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카트라이더의 북미시장 진출 전략과 마케팅 방안을 제안한다. 한국의 온라인게임 개발능력이 북미,유럽인들이 좋아하는 레이싱장르와 맞물려져 어떤 효과를 낼지 기대가 된다. 북미시장에서의 성공은 세계시장을 석권하는 것이라 말하여도 과언이아닐 것이다.

비젼 : 온라인 게임의'Killer App'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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