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하이트맥주 vs OB맥주, 승리전략과 결과 그리고 그 후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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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이트(주)의 초기 조직 구조와 그 성장

2. 경쟁사 비교 - 주류업계의 골리앗, OB맥주는 어떤 곳인가 ?

3. 주류시장의 환경변화

4. 하이트 맥주의 주요 마케팅 전략

5. 조직변화와 개편 후 조직구조

6. 진로 인수에 따른 미래동향
본문내용
1. 하이트(주)의 초기 조직 구조와 그 성장

◆ 조직의 설립과 주요 연혁

1933. 8 국내최초 맥주회사설립
1952. 6 정부로부터 불하되어 민간회사로 발족
1965. 12 국내최초 캔 맥주 생산 및 베트남 수출
1967. 12 국제식품심사위원회(ICSP) 최우수금상 수상
1973. 8 기업공개(자본금 26.4억원)
1977. 12 한독맥주 마산공장 자산 매입
1984. 1 전주맥우공장 증설 완료
1993. 5 신제품 ‘하이트’ 개발시판
1993 12 ‘하이트’ 한국능률 협회 선정 ‘93 히트상품’ 대상수상
1996. 8 (주)녹수원 성립- 생수시장 진입
1997. 1 하이트 맥주 30억병 돌파
1997. 3 (주)보배, (주)동산발효 인수
1997. 8 강원공장 준공
1997. 10 합자회사 백학 인수
1997. 12 영등포 공장 폐쇄
1998. 1 하이트맥주 상표 변경
1998. 3 사명변경: 조선맥주 주식회사→ 하이트 맥주 주식회사
1998. 6 창립65주년 “하이트맥주(주)” 사명 변경, 공식사용
1998. 7 백학소주→ 하이트소주로 사명 변경
1999. 1 대표이사 윤종웅 취임
2001. 6 대표이사 박문덕 취임
2002. 5 하이트맥주 100억병 판매 돌파
2003. 2 한국능률협회 파워브랜드 1위 수상
2004. 10 계열사 하이트 소주 매각

◆ 하이트의 성장

1992년 11월 30일 여의도 쇼핑센터 지하 1층의 한 슈퍼마켓과 훼미리마트 대학로 점에서는 조선맥주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맥주업계의 만년 2인자였던 조선맥주가 신제품의 표적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해 실시한 이 행사는 20~30대의 직장인과 주부 그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맥주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조사에서 조선맥주는 그들이 밀고 있는 맥주의 제품명이 하이트라는 사실과 지하 150m의 100% 천염 암반수로 만들었다는 홍보효과를 내었다. 그리고 소비자들 또한 이런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조선 맥주가 이렇게 마케팅과 홍보에 전력을 쏟았던 것은 아니었다. 여태껏 한국의 맥주 시장은 동양맥주와 조선맥주가 맥주시장을 주로 이끌어 왔다. 두 맥주회사의 시장 점유과정과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1956년까지는 조선맥주가 시장점유율에서 동양맥주를 앞섰으나 1957년부터는 상황이 역전되어 1960년에서 1980년 중반까지는 동양맥주가 6:4의 수준으로 앞서기 시작했다.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그 격차는 더욱 커져 7:3의 비율로 동양백주가 계속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동안 많은 업체들이 맥주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별다른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사라졌다. 이런 안일한 경쟁구조가 조선맥주의 조직을 매우 취약하게 만들었다.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아도 수요는 있고, 또 열심히 개발해도 동양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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