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팬택의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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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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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휴대폰 산업의 특성과 팬택의 현황
3. 팬택의 해외 진출
4. 글로벌 경영의 승자로 살아남을 수 있는 팬택의 전략
5. Conclusion
6. References
- 본문내용
- 세계적으로 핸드폰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1인 1개 핸드폰 보유의 시대를 앞두고 있는 지금, 모토로라,노키아,삼성의 빅3 기업이 세계의 핸드폰 시장을 거머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시점에 2005년 30억 해외 매출을 바라보고 있는 글로벌 기업 팬택은 세계 10위권 내의 이동전회 단말기 생산업체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모토롤라와의 OEM계약을 통해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에 진입한 팬택은 첫 GSM 단말기인 윙크(WINC)로 유럽시장에 진출했지만, 기존 단말기 마켓 리더들의 거대한 벽에 막혀 시장 진입을 포기하고 말았다. 추후에 중국시장으로 진출한 팬택은 중국업체와의 ODM방식을 통한 수주에 큰 성공을 거둠으로써 중국에서 인정받은 글로벌 경영으로 전 세계로 시장을 넓히고 있다. 1991년 4000만원의 자본금으로 팬택 간판을 내건지 15년이 흐른 지금, 팬택은 크고 작은 인수 과정을 통해 대기업 보다는 뒤쳐지지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동시에 재빨리 시장에 적을할 수 있는 규모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삼성, 노키아, 모토롤라에 못지 않는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었고 R&D에 자본을 끊임 없이 재투자 하고 있어서 팬택의 기술 우위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작지만 큰 기업 팬택을 조사해 볾으로써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나날이 치열해 지는 세계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해 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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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2, 장세진, 2005
[2] 글로벌경영,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장세진, 1998년초판, 2005 3판
[3] 파이낸셜뉴스 2005년 7월 25일자
[4] 매일경제신문 2005년 5월 16일자
[5] 전자신문 2005년 8월 1일자
[6] 전자신문 2005년 6월 20일자
[7] 문화일보 2005년 7월 14일자
[8] 디지털타임즈 2005년 6월 22일자
[9] 디지털타임즈 2005년 7월 29일자
[10] http://www.pantech.co.kr/
[11] http://www.pante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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