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략적 제휴의 유형

합작투자와 제휴의 동기

합작투자와 제휴의 운영기법

Case Study

결론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의 유형

일부사업 /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
기업간 상호협력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
분 류
기능별 또는 업무적 국제제휴
국제연구개발컨소시엄
국제 기술제휴
국제생산라이센스 / 국제제품 스왑
국제 합작투자


국제연구개발 컨소시엄(R&D consortium)
첨단사업분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
Airbus =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공동출자 컨소시엄

국제기술제휴(Technology licensing)
다른 국가의 기업에게 생산기술을 공여하거나 자신의 기술을 기반으로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일정액의 로열티와 매출의 일부분을 지속적으로 지불
교차 라이센싱 : 기업들끼리 서로 기술을 주고받는 형태

국제생산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
둘 이상의 기업이 공동생산을 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보유 또는 자체수요를 위해 직접 특허기술을 라이센스 받아 생산하는 방법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유휴 생산시설을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제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Volkswagen(폭스바겐)
  • 합작투자극복전략 폭스바겐은 향후 중국 시장의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앞으로 5년간 16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세계자동차산업에서 위상을 더 한층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동유럽, 맥시코, 중국 등에 대한 대규모 투자확대 계획을 세우고 이를 추진 중에 있다. 이는 이들 지역의 싼 인건비를 더욱 활용하여 기존의 비용구조를 개선하자는 것인데, 세계 주요메이커들의 감량경영, 생산방식 개선의 추세로 나가는 것과 대

  • [세계경영환경론] LG와 PHILIPS사의 합자 사례분석- LCD
  • 합작투자를 하는 경우에 말한다.생산효율서 확보형 합작투자: 기업은 국제적 경쟁의 범세계적 심화현상 때문에 생산원가면에서 보다 유리한 국가에 생산입지를 선택하고자 한다. 국제합작의 형태를 통하여 규모 및 경험효과를 극대화시키려는 전략적 대안이 국제합작의 형태를 통하여 채택되는 현상이 증가되고 있다.기술 확보형 합작투자: 기술혁신의 속도가 빠르고 고도의 기술을 개발하기에는 큰 위험과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파트너와의 제휴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목 차Ⅰ.서론Ⅱ.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1. 국제 전략적 제휴․합작투자의 개요2.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의 3단계 협상전략3. Post Negotiation: 제휴․합작기업 관리전략Ⅲ.국제 M&A 협상1. M&A란2. 국제 M&A 협상의 4단계 전략3. 국제 M&A에서의 주요 협상전략Ⅵ. 국제 기술이전 협상1. 2원적 기술이전 협상전략2. 라이센싱 협상전략3. 글로벌기업의 현지국과의 기술이전 협상Ⅴ.글로벌기업의 갈등관리협상 (Con

  • [국제경영론]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 전략적 제휴가 발생하는 요인세계적으로 동질화 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기호, 기술의 급격한 확산, 보호무역주의 심화, 고정비용의 상승전략적 제휴의 구체적인 형태OEM, 기술제휴, 교차 라이센싱, 공동연구개발, 공동생산, 합작투자. 상호부품 공급, 상호 판매협력 기술개발, 제조, 마케팅 전반에 걸친 포괄적 제휴국제경영론국제경영론제1절 전략적 제휴의 개념전략적 제휴관계를 추진하고 유지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제휴를 통해 얻게 되는 이익

  • [전략적제휴] 국제경영과 전략적제휴
  • 국제경영과 전략적 제휴 Ⅰ. 서론「전략적 파트너십」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의 일종인 합작투자에 속하는 경영전략의 하나이며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혀 새롭게 등장한 사업방식은 아니며, 또 합작투자방식에 속한다고는 하나 엄밀히 따져 보면, 보호주의적인 성향을 띠는 현지시장 침투를 위한 국제기업과 현지합작선과의 결합을 뜻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