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조달시스템 구축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NX(Korea Network Exchange)
2. Vaatz.com
3. 코비신트의 사례
4. 국내 자동차부품 조달방식의 향방예측
본문내용
ㄱ. KNX는?
- KNX는 완성차-부품업체간 수직적 네트워크를 기업간 수평적 네트워크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서 기업전용선과 같은 품질과 보안수준을 유지하면서 인터넷과 같은 확장성을 갖춘 정보네트워크이다.

ㄴ. 역사
-1994년 4월, 한국자동차공업협회의 주관으로 현대, 기아, 대우 등이 팀을 구성.

-1999년 11월~2001년 7월, 현대, 기아, 대우자동차와 10개 부품업체간에 시범사업이 운영.

-1999년 11월에서 2000년 3월까지 KNX, EDI(Electic Date Interchange : 전자적 문서교환) 선행연구가 실시.

- 2000년 7월~2001년 7월, KNX, EDI 개발사업이 본격 실시, 같은 기간 동안 부품정보표준화도 실시됨.

EDI 개발사업은 전자상거래를 위해 표준문서를 개발하는 것으로서 생산계획서, 납입지시서 등 29종의 개발을 완료.

부품정보표준화사업을 통해서도 일반자재, 유지보수용, 생산자재에 대한 용어통일, 분류체계 등을 표준화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도의 ERP 도입 성공사례
  • 업체 및 해외지사, 협력업체와 ERP를 연동하였는데 “SAS코리아, 만도 ‘경영계획시스템’ 구축 완료” 뉴스와이어, 2009. 2. 4.“만도 `2기 디지털경영` 구축 착수”, 디지털타임스. 2005. 11. 7.이는 기업 내부 및 외부의 관련 자원을 모두 하나로 통합하여 정보를 생산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기업을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ERP도입을 통한 생산전략(LCM 달성) 분야 목적 - 정보 및 프로세스 통합(PLM)◆ ERP도입을 통한 기업전략 차원의 의사결정 지

  •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
  • 현황과 진출시장 환경 분석 및 SWOT분석에 이르기까지 대동공업의 국제경영전략 수립에 대해 살펴보았다. 대동공업은 농기계부문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로서 내수를 확고히 다져가고 있다. 대동공업의 큰 강점은 전 세계적 유통망 확보를 통한 1억불 수출을 달성하고 중소형 트랙터나 엔진 분야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같은 계열사 확보로 일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며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형 트랙터 개발이

  •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SCM)현황,효과, 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SCM)환경친화적공급망관리체계(Eco-SCM), 전사적자원관리(ERP),제언
  • 시스템이 경영을 변화시키면서 동시에 신시장을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한다. 「신전략개념,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라」 각 기업들은 최근 글로벌 경영시대를 맞아 「보이지 않는 실질경쟁력」으로 불리는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의 구축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는 이제 기업경영의 ꡔ신전략 컨셉ꡕ으로 부각하고 있다. 기업경영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해외에서의 원자재조달, 부품생산, 완제품조립,

  • [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구축④ 중앙집권적 경영체제⑤ 세계 1,2위 기업의 협력관계 : 도요타와 GM의 협력3.3 아시아 시장① 도요타가 아시아를 중시하는 이유② 현지화 실태③ 시장점유를 위한 자본제휴전략④ 판매강화를 통한 공수전략⑤ 현지화 전략 1 - 저가의 현지 전용차 전략⑥ 현지화 전략 2 - 부품의 역내 상호조달 전략⑦ 도요타의 한국 진출 전략 ⑧ 렉서스(Lexus)의 한국 시장 진출 현황⑨ 렉서스의 특징과 이미지- 참고 자료 (Reference)▶Summary한국과 일본의 최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자동차의 진출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최고 경영자를 분석해 보면 정몽구 현대 자동차 그룹 회장은 인간 중심 경영, 현장 밀착 경영, 품질 중시 경영, 환경 경영, 신뢰 구축 등의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톱 5를 향한 강한 집념을 가지고 중국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 자동차가 가진 역량을 분석해보면 연구 개발 부문에서 국내는 물론 미국, 독일 등 자동차 선진국에 연구소를 설립하여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