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_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
-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 목차
-
1. 기능론
2. 갈등론
3.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 본문내용
-
*****기능론의 시대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 프랑스의 농촌사회가 붕괴되고 도시산업 사회로 이행해 가는 과정
(2) 사상 형성의 배경
① 듀르껭의 고민 : 사회가 어떻게 해서 해체되지 않고 지속되는가?
② 자체 해석 : 사회구성원의 상호의존성과 합의가 전제된 사회질서가 바탕이 되어야 함.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접근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① 유기체적 사회관
ⓐ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봄,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
ⓑ 사회는 각기 다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는 부분의 존속을 위해 각각의 기능을 수행.
ⓒ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 안정이 깨뜨려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
②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당화
ⓐ 사회계층 현상의 정당화, 불평등은 사회 유지·존속을 위한 기능.
ⓑ 부분간의 우열은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존재한다고 봄 -> '역할 분화' 강조.
ⓒ 불평등은 보편적 현상 -> 불평등은 인들로 하여금 지위를 성취하도록 동기를 불러 일으켜 주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
ⓓ 사회구성원이 사회의 존속·유지·발전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려면, '동기 부여'가 있어야 함(동기는 사회를 유지·존속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5:48)
- 내가 찾던 자료입니다... 정말정말 좋습니다..
- paks***
(2013.11.19 14:22:31)
- 나름 괜찮은 정도 ㅋ
- sazak***
(2006.12.21 18:25:24)
- mm
- v3***
(2006.04.25 13:11: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