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능론

2. 갈등론

3.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본문내용
*****기능론의 시대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 프랑스의 농촌사회가 붕괴되고 도시산업 사회로 이행해 가는 과정
(2) 사상 형성의 배경
① 듀르껭의 고민 : 사회가 어떻게 해서 해체되지 않고 지속되는가?
② 자체 해석 : 사회구성원의 상호의존성과 합의가 전제된 사회질서가 바탕이 되어야 함.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접근

(1) 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① 유기체적 사회관
ⓐ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봄,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
ⓑ 사회는 각기 다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는 부분의 존속을 위해 각각의 기능을 수행.
ⓒ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 안정이 깨뜨려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

②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정당화
ⓐ 사회계층 현상의 정당화, 불평등은 사회 유지·존속을 위한 기능.
ⓑ 부분간의 우열은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존재한다고 봄 -> '역할 분화' 강조.
ⓒ 불평등은 보편적 현상 -> 불평등은 인들로 하여금 지위를 성취하도록 동기를 불러 일으켜 주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
ⓓ 사회구성원이 사회의 존속·유지·발전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려면, '동기 부여'가 있어야 함(동기는 사회를 유지·존속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5: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가 찾던 자료입니다... 정말정말 좋습니다..
  • paks***
    (2013.11.19 14:22:3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나름 괜찮은 정도 ㅋ
  • sazak***
    (2006.12.21 18:25:24)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mm
  • v3***
    (2006.04.25 13:11:2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교육사회학 시험정리
  • 교육은 사회에 대해 구속적 성격을 갖지만 동시에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 행위이다.③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교육사회학 발달의 초기이론 교육문제를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찾음교육현상의 설명에 사회학적인 연구방법 적용 사회학자의 교육적 접근교육학자에 의한 사회학적인 접근 제2차대전 이후 유행2. 교육사회학이 주요이론Ⅰ. 기능이론(합의이론, 질서이론)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

  • 교육사회학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에서 본인이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여론을 하나 선택하고 그 선택의 이유를 해당이론의 특성에 기반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기능론과 갈등론이 있다. 우선 기능론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기능론의 정의로는 기본적으로 사회는 하나의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다는 생물학에 근거한다. 또한 사회는 체제나 하위체제로 구성되며, 환경에 대하여 적응적이고 균형 지향적 이거나 안정지향적, 그리고 사회와 사회구조는 중요한 체제욕구나 체제기능에 기초하고 있다. 기능론적 교육관으로는 교육을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파악하는 거시적 관점을 취하며, 둘 간의 관계를 비교적 긍정적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이란 무었인가
  •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을 배웠다. 내가 생각하는 교육의 사회학적 패러다임에 대한 생각과 2가지의 문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해 논평을 해보았다. 첫 번째 주재는 학교 교육의 평등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두 번째 주재로 나의 전공인 7차 교육과정에서의 체육과목의 선택에 대해 주제를 정하였다. 기능론(機能論) 갈등론(葛藤論) 패러다임 -기능이론은 사회를 인체에 비유하여, 사회를 전체의 존속(存續)을 위하여 상호 관련되어 있는 여러 부분들이 각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교육과정을 개혁하고자 하는 경향을 지칭Egglestorn: 교육과정사회학A:정치엘리트 집단이 교육과정 지배, B: 교육부의 행정가가 C: 교사가 D: 학생과 학부모가 수용적 (지배적) 교육과정, 지식의 절대성반성적 도전적 교육과정지식의 상대성ABCD-▶ 시간교실 사회학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개혁하고자 하는 경향Pigmalion 효과: 학습성취동기를 향상(비교육적). Pigmalion 효과: Rosental & Jacobson자성적 예언 자기충족적 예언 Placebo 효과 Hawthorn 효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목 차서론- 본론1. 기능주의 교육이론1) 기능주의2) 교육에 대한 설명(1) 교육사회학의 대표적인 이론가, 뒤르케임(2) 기능주의 사회화 이론에 대한 비판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 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2. 갈등론적 교육이론1) 갈등이론2) 교육에 대한 설명(1) 경제적 재생산론(2) 문화적 재생산론(3) 학교교육과 국가론(4) 지위경쟁이론(5) 저항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