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양심적병역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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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3


Ⅱ 양심의 자유 ............................................. 4
1. 양심의 개념
2. 양심의 자유


Ⅲ 양심적 병역거부의 개념과 현황 ............. 13


Ⅳ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검토 .................. 18
1. 현행 병역법 합헌의 근거
2. 현행 병역법 위헌의 근거
3. 검토


Ⅴ 결론 ................................................. 24

본문내용
Ⅰ 序論

양심의 자유 - 양심적 병역거부를 중심으로
2001년 12월 여호와의 증인이 아닌 불교신자로서 不殺生의 불교 교리에 따라 오태양씨가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언한 이후, 양심적 병역거부가 사회 이슈로 등장하였다. 이후 유호근, 나동혁 씨 등이 계속해서 여호와의 증인이 아님에도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언하면서, 그 동안 특정 종교의 특이한 교리로 인해 발생한다고 여겨져, 논의조차 되지 못했던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가속화되었다.
대한민국 헌법 제 19조는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양심의 자유는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인 것이다.
이 글에서는 양심의 자유를 중심적으로 분석하면서, 양심적 병역거부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검토하려고 한다. 양심적 병역거부 사안에서 양심의 자유라는 기본권이 어떻게 보장되어야 하는가와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반대논의, 찬성논의를 살펴보면서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인정여부를 판단할 것이다.

Ⅱ 良心의 自由
1. 양심의 개념
1-1 ‘양심’의 일반적 개념
양심의 辭典的으로 “사물의 가치를 변별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과 선과 악의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의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양심이란 자기의 행동이나 의도 등에 대하여 가지는 개인의 내적인 옳다는 생각 또는 내적인 죄책감을 중심적인 요소로 하고 있다. 그러나 양심이라는 것을 순전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믿음이나 인식만으로 이루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것들 중에는 단순한 편견이나, 惡등도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양심은 그 자체 고차원적인 객관적 준거(예컨대 하느님의 명령이나 생명의 존중 등)에 비추어 본 나의 행동이나 의도 등에 대해 가지는 옳다 또는 그르다의 믿음이나 생각 또는 인식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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