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현대 한국사회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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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지식인의 역할과 기능

Ⅲ. 시대별 지식인 상

1. 조선 후기
2. 한 말, 일제 강점기의 지식인
3. 광복 후 ~ 80년대

Ⅵ. 현대 한국사회 지식인

1. 진보주의
2. 중도주의
3. 보수주의

* 설문 조사 활동 *

Ⅴ. 신지식인

Ⅵ. 자본주의와 지식인


Ⅶ. 대학생과 지식인


Ⅷ. 맺는 말

본문내용
지식인은 누구인가. 이것은 오늘의 지식인 자신들 스스로가 제일 먼저, 아니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던져 보는 질문일 것이다. 대학 사회와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초래된 인문학의 근본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닥뜨리고 있다.

전통적으로 한국사회는 그 어떤 행위보다도 배움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해 왔으며, 배운 자는 자신의 노력에 대한 충분한 보답을 받아 왔다. 다시 말해 한국사회에서 삶의 질은 언제나 배움의 양과 질에 비례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인격 형성이나 만족스러운 삶의 양식 같은 내재적 질뿐 아니라, 사회적 존경과 영향력, 문화적 세련, 경제적 안정 등 겉으로 드러나는 구체적인 질 역시 배움의 정도와 함께 했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어떠한가. 마치 한국사회에서 지식인들은 전혀 불필요한 존재처럼 보이는데 (신지식이라 해서 종래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개념의 지식인의 등장을 제외한다면) 이는 기존 한국의 사회. 문화적 전통에 비추어 볼 때 참으로 갑작스럽게 충격적인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지식인은 언제나 사회의 중심이었다. 심지어는 군사독재가 지배하던 지난 수십 년 동안에도 지식인은 이 사회의 실질적인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었다. 멀리 성리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나라를 건국한 조선시대 이래 지식인들은 언제나 한국사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다. 그런데 수백 년 동안 지속적으로 이 사회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던 그들의 위치가 근본적으로 부정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상황이다. 불과 수년 사이에 지식인은 사회의 중심에서 완전히 밀려나 버렸다.
참고문헌
1. '독립된 지성은 존재하는가' - 김동춘 지음. 삼인.2001.서울
2. '당신도 신지식인입니다' - 매일경제지식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지음. 매일경제신문사.1999.서울
3. ‘말, 권력, 지식인’ - 김호기 지음. 아르케.1999. 서울
4. ‘독립된 지성은 존재하는가’ - 김동춘. 삼인.2001.서울
5. ‘지식인을 위한 변명’ - 장폴 두고샤르트르, 조영훈옮김. 한마당
6. ‘지식인이란 무엇인가’ - 노서경.책세상
7. ‘지식인됨의 괴로움’ - 김병익. 문학과지성사
8. ‘한국의 대학과 지식인은 왜 몰락하는가’ - 김종인. 집문당. 2004
9.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이배용. 청년사. 1999
10. ‘앞으로 오는 50년과 여성의 역할’ - 이화여자대학교. 1968
11.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신지식인’ - 김효근. 고우경제. 1999
12. ‘조선후기 학계의 지식인’ - 유봉학
13. '한국의 지성 100년' - 김진균 외. 민음사. 2001
14. ‘지식인이여, 무엇을 할 것인가’ - 장폴 샤르트르. 두로. 1997
15. ‘근대 한국의 지식인과 그 사상’ - 최영. 문학과지성사. 1997
16. ‘선비와 지식인 : 高柄翊 에세이’ - 고병익. 문음사. 1985
17. ‘조선후기 학계와 지식인’ - 유봉학. 신구문화사. 1999
18. ‘지식인, 그들은 다 어디 갔는가’ - 김재만. 푸른사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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