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서울우유 ‘앙팡’ FGI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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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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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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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FGI 조사 방법
2. FGI 조사 자료
3. FGI 결과 분석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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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아동용 우유시장은 서울우유,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다양한 브랜드로 구성되어있으며, 서울우유의 ‘앙팡‘이 하루 평균 90만개, 남양유업 ’아인슈타인‘이 70만개, 매일유업의 ’뼈로 가는 칼슘우유‘가 60만개를 판매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우유 시장의 전체 규모는 2000년에 1조 6500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6.6% 성장했다. 현재 우유시장은 성숙기에 해당하며, 전체적인 성장률도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 서울우유는 '서울우유, 앙팡, 고 칼슘 아침에 우유' 등 10 개 이상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우유와 관련된 카테고리 전체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낙농 및 유제품의 역사를 주도해 온 'Leading Company'이다. 이들 제품으로 작년 해에만 약 8천9백원 어치를 팔아 우유시장에서 3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아동용 우유 시장은 소비자의 니즈 자체가 확고히 자리 잡혀 있지 않으며, 다양한 기능의 경쟁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최근 서울우유 ‘앙팡‘은 예전만큼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지 못할 뿐더러 작년보다 못 미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서울우유 ‘앙팡‘의 이러한 시장 상황을 문제로 보고, 이에 대한 ’앙팡’ 브랜드의 광고/홍보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서의 활용을 목표로 Focus Groups Interview (FGI) 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2차 자료수집 중 우유의 소비자 집단별 구입율이 높은 집단은 30~40대 주부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1 참조> 이것으로 볼 때 아동용 우유시장에서 공략해야 할 소비자 계층이 주부임을 알고 이들을 대상으로 ' 서울우유 앙팡에 대한 인식과 구매 조사' 라는 연구 목적을 결정하였다. 그들이 서울우유 ‘앙팡‘이 아닌 타 브랜드의 아동용 우유, 또는 일반 우유를 구입하게 되는 동기와 구매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가치간의 연결 구조를 파악하고 이로부터 향후 서울우유 ’앙팡’이 추구해야 할 차별점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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