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발달사] 인터액티브 TV(INTERACTIVE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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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1p


2. ‘INTERACTIVE TV’란 무엇인가?.......................1p


3. ITV의 이용 모습...........................................5p

1) 서비스 유형................................................................4p

2) 외국의 ITV 사례(Open TV).....................................8p


4. ITV 도입의 배경..........................................9p

1) ITV기술의 장점.............................................10p

2) ITV 기술의 도입 과정......................................13p


5. 생각의 자유를 보장하라!............................15p

본문내용
2. INTERACTIVE TV 란 무엇인가?

쌍방향 의사 전달이 가능한 최첨단 정보통신 미디어 시스템을 말하며, 인류가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을 미디어의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매체이다. 기존 TV와는 달리 언제 어느 때라도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으며, 가정용 VTR처럼 자유자재로 되감거나 앞으로 돌릴 수 있다. 가능한 서비스로는 홈쇼핑이나 네트워크 게임, 주문형 뉴스 서비스를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자신이 관심 있는 특정 분야에 대한 뉴스를 언제 어느 때라도 풍부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광통신망, 슈퍼컴퓨터, 첨단교환기(ATM)등을 활용하는 대화형TV는 정보초고속도로의 총아로서 원격진료, 원격교육, 재택 근무 등 여러 가지 용도에서 활용할 수 있어 인류의 생활양식을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이혜진, 쌍방향TV(1998), 2p.

오늘날 TV는 보다 능동적이고 쌍방향적인 미디어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명칭에서도 이러한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수식어가 붙곤 하는데, 통일된 용어로 자리잡은 명칭이 아직 없기 때문에 영어로는 "Interactive TV", "Enhanced TV", "Smart TV", "Intelligent TV" 등 다양한 용어가 쓰이고 있다. 이들 대부분의 용어들이 TV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함께 최근 대두된 데 비해 "Interactive TV"라는 용어는 1990년대 중반부터 쌍방향의 새로운 TV 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여져 왔다. "Interactive", "Enhanced", "Smart", "Intelligent" 등이 모두 새로운 TV 서비스의 특성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이러한 TV를 "인터액티브(Interactive) TV" 혹은 "ITV", 이러한 TV에 의한 서비스를 "인터액티브 서비스" 혹은 "ITV 서비스"라는 용어로 통일해서 사용하고자 한다. ITV의 개념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TV에 대한 시청자의 조정력\통제력(control)에 있다. Ovum(1995)은 인터액티브 TV를 '무엇을 시청할 것인가와 언제 시청할 것인가에 관한 시청자 스스로의 통제(control)를 더 넓혀주는 기술들의 결합'이라고 설명하면서, ITV는 수신 단말기와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작용까지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1. 김대호,『양방향 TV=INTERACTIVE TV : 멀티미디어시대 텔레비젼과 인터넷의 융합』,나남출판, 2002.
2. Rogers, E. M, 『Communication Technology : The Media in Society; 김영석, 현대사회와 뉴미디어』,나남, 1998.
3. 윤석민, 『다채널 TV론』,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4. 장경환,『뉴미디어 방송』,한국문화사, 1996.
5. 정경훈,『방송기술 이야기』,한울 아카데미, 2002.
6. 김재홍 역,『디지털 방송』,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7. 홍석환,「쌍방향 디지털 TV의 발전전망 : 로저스의 「개혁 확산」이론과 피들러의 「Mediamophosis」이론을 중심으로」,고려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8. 이화진,「Interactive TV 서비스 채택 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방송과 상호작용성-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전망』,한국언론학회 세미나자료, 2001.9.14.
9. 장원용,「미국 케이블 업계, 쌍방향 TV 잠재적 가능성에 눈길」,『동향과 분석』통권 91호, 방송영상산업진흥원, 1999.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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