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에밀 뒤르켐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에밀 뒤르케임(Emile Durkheim: 1857-1917)의 생애와 사상

◎기능론, 기능주의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뒤르케임의 교육본질과 역할, 임무

◎교육과학과 사회학의 관련

◎교육과학의 사회학적 방법론

◎도덕교육

◎뒤르케임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에밀 뒤르케임(Emile Durkheim: 1857-1917)의 생애와 사상
프랑스의 유명한 기능주의 사회학자이자 교육사회학자이다. 보수적인 기능주의적 입장을 취하면서 교육을 사회학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최초의 학자로 손 꼽힌다. 뒤르케임은 베버와 함께 현대 사회학의 양 거두로 평가받고 있다. 그가 살던 당시 19세기 후반의 프랑스는 농촌사회가 붕괴되고 도시산업사회로 이행해 가는 과정에 있었고, 유럽 전체가 변화와 갈등의 와중에 있었다. 이런 변화와 갈등의 와중 속에서 연대적 질서와 도덕을 강조하는 뒤르케임의 사회이론이 형성되었다. 그는 그 당시에 유행하던 심리학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스스로를 콩트의 정통적 계승자임을 자처하면서 실증주의에 입각한 실재론적 사회론을 주장하였다. 뒤르케임은 생물학이나 심리학주의와는 다른 독자적인 '사회학주의 사회학'을 확립시킴으로써 세계적으로 풍미한 현대사회학의 기반을 구축했다. 특히 그의 사회 본질론과 방법론을 서술한 『사회학적 방법의 기준』은 그의 전 이론의 핵심을 잘 서술하고 있으며 그의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서적이다.
뒤르케임은 사회행위의 기본요소는 사회적 결합(social cohesion) 또는 연대 (solidarity)로서, 이 힘으로 인간들은 사회상황에서 서로 협동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의 주관심은 19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대한 사회학적 사고와 해석이었다. 그의 사회학이론의 기본적 입장은 개인을 초월한, 그러면서도 개인에게 끊임없이 작용하고 있는 집합표상설을 중심으로 그의 사회학주의가 관철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총론 이종각 저/동문사
교육과 사회 이인효 외저/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의 이해 차경수 외저/양서원

http://www.kyungsung.ac.kr/~jhpark/moraled/drukh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에밀 뒤르켐
  • 사회학적 방법의 규준>, ,등이 있다.Ⅱ. 에밀 뒤르켐의 사상1. 뒤르켐의 기능주의적 사회학오늘날 교육사회학의 연구가 기능주의 관점이 주된 흐름이라면 갈등주의 관점은 기능주의 시각에 대한 비판, 도전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우선 기능이론은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A. Comte나 사회유기체설을 제시한 H. Spencer까지 연유하여, 그 이론적 기초를 찾을 수 있다. 기능론자들은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

  •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에 대하여 에밀 뒤르켐 생애 에밀 뒤르켐 시대적 배경
  • 사회학자들은 역사에 대한 관심과 실제적으로 학문이 사회에 기여할 바를 추구하게 하는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뒤르켐의 사상이 오늘날 기능주의에 치우쳐 개인의 주체성을 말살하고 계급투쟁의 실마리조차 제공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 또한 이러한 당시 프랑스의 혼란함이 주된 배경이 되었다.2) 프랑스 교육의 세속화 과정 ① 보불전쟁의 패전의 원인 : 프랑스 교육 세속화의 주역은 훼르디낭 뷔쏭과 쥘 훼

  • 종교 학사 레포트
  • 교육에 근거한 설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오늘날까지 종교학에 영향을 미치는 패러다임을 구성하는 데 큰 책임을 지닌 “이것이 없으면 종교를 종교라고 할 수 없는 것”이라는 질문을 확인하고 구분하려는 계몽주의적 시도를 직접 대면함으로써 이에 대한 답을 알고자 한다. 마치 연극을 비교했을 때, 중요한 이론가들의 연기 행위를 통하여 종교학이라는 연극이 전개되어온 과정을 설명하려한다. 이 책은 여러 견해들의 모습과 방법론적 성

  • [철학]뒤르켐의 교육사상
  • 사회학자들은 역사에 대한 관심과 실제적으로 학문이 사회에 기여할 바를 추구하게 하는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뒤르켐의 사상이 오늘날 기능주의에 치우쳐 개인의 주체성을 말살하고 계급투쟁의 실마리조차 제공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 또한 이러한 당시 프랑스의 혼란함이 주된 배경이 되었다. 2.프랑스 교육의 세속화 과정 (뒤르켐이 교육의 세속화의 필요성과 세속화 과정 ) 보불전쟁의 패전의 원인 : 프

  • [사회학] 범죄와 일탈
  • 교육사회학, 공동체 이광자 외 3명(1999), 21세기의 사회학, 학지사 허경미(2005), 현대사회와 범죄, 박영사 2) 상호작용론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핵심은 자신의 행위가 타인에게 갖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에게 가지는 의미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관념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데 그것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해석이 이루어진다.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은 타인의 반응에 의해서 영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