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매스컴]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문제제기 1)미디어 스포츠의 개념

2)미디어 스포츠의 존재 가치

3)미디어 스포츠의 결합의 의미

4)미디어 스포츠 양식의 변천


본론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1)스포츠-미디어-기업의 삼각구도

2)KILLER CONTENTS 로서의 스포츠

3)미디어의 대중화

스포츠가 미디어 기술에 미치는 영향

1)첨단 기술의 도입

2)첨단 광고 기법의 개발


결론

전망 및 수용자 주권의 문제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오늘날 스포츠는 ‘일상생활로서의 문화’로 받아들여지는데, 그 배경에는 ‘미디어 매개’라는 기제가 작동한다. 스포츠가 미디어와 연계되면서 미디어스포츠라는 양식을 취하게 됨으로써 스포츠가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위상을 갖게 된 것이다. 게다가 스포츠의 현실적 존재기반이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상황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물론 스포츠의 성장에 미디어가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 만큼, 스포츠 역시 미디어업계의 발전에 기여해왔다. 즉 스포츠는 독특한 미디어 장르로 성장해왔으며, 새로운 미디어를 견인하는 기제로 작용해왔다. 미디어재벌 머독(Murdock)은 뉴스 코퍼레이션이 세계적 방송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초석의 역할을 한 것은 다름아닌 스포츠라고 주저없이 주장한다. 즉, 미디어의 성장은 스포츠라는 콘텐츠에 힘입은 바 크다란 것이다. 우리 역시 SBS와 iTV의 브랜드 네이밍에는 스포츠가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한 문자중계, 인터넷을 통한 경기 속보, 실시간 동영상 파일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스포츠가 중계되고 정보오락이 제공된다. 축구, 경마 등을 소재로 한 온라인형 모바일 게임은 인기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이로써 일상문화로서 스포츠의 의미는 더욱 강화되고, 그에 따라 스포츠는 킬러콘텐츠(Killer Contents)로써 미디어의 경영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듯 스포츠와 미디어는 미디어스포츠라는 양식으로 발전해오면서 상호발전을 견인하는 관계를 유지해온 것이다. 우리는 이를 ‘공생(symbiosis)’이라는 용어로 설명해왔다.

참고문헌
송해룡 (2000), “디지털 시대의 스포츠콘텐츠” <월간 스포츠비즈니스>, 5월호.
(2001), “스포츠방송 중계권과 관련한 새로운 양상 및 쟁점에 관한 고찰“, <방송학보>,
한국방송학회, 2001년 여름호, 155-196.
(2001), 《스포츠콘텐츠와 데이터방송의 모델에 관한 조사》, 정보통신부 연구보고서
(2003), 《스포츠, 미디어를 만나다: 편역》, 커뮤니케이션북스.

한이석 (2002), 《스포츠 미디어 연구론》, 형설출판사

강효민, 남재화 편저 (2001), 《스포츠미디어 미디어스포츠 》, 대한미디어

함윤수 (1996), “스포츠 중계기술의 발전과 과제”《방송문화》, 방송위원회, 1996년 8월호.

김원제 (2003) “디지털시대 미디어스포츠의 양식변에 대한 계보학적 접근”DMS Lab
월례세미나 발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매스컴을 통해 알아보는 `영웅 만들기` -스포츠스타를 중심
  • 미디어의 종류가 늘어나고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이 기존에 열광 했던 한 분야인 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이 커지고 있다. 대중들이 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이 커짐에 따라서 스포츠 스타들이 생겨나는 빈도수가 증가 하고 매스컴에 의해 스포츠 스타들이 포장되어 대중에게 보여 지고 있다. 최근의 축구스타 박주영이 대표적인 예이다. 축구스타 박주영은 최근의 청소년 대표에서의 활약과 성인 국가 대표로서의 활약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그에 따라

  • [방송일반론]스포츠 중계와 방송과의 상호관계성
  • 스포츠에 미친 긍정적 요소본론 첫 부분에서 방송이 스포츠에 미친 긍정적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는데, 스포츠의 대중화란 측면과 기업들의 스포츠에 대한 투자 유도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겠다.(1) 스포츠의 대중화TV는 스포츠의 대중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TV를 통해서 자주 중계방송을 접하다 보면 자연스레 그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관심도의 표현으로 그 스포츠를 즐기게끔 되는 것이다. 실례로 어릴 적 나는 축구 중계를 보면서 축구

  • [체육학] 스포츠와 정치와의 바람직한 역할
  •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조직의 과정 자체에서 존재한다. 불평등하게 배분된 권력에 따라서 선수와 구단주간, 경쟁리그간, 다양한 행정기구간의 권력투쟁이 존재하게 된다. 스포츠와 정치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스포츠가 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는 1971년 미국 탁구팀이 중공을 방문함으로써도 나라간의 외교적 관계가 정상화된 것 등이 있다. 반면, 정치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남아프리카의 인종차별 정책과 아프가니스탄 침

  •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목 차Ⅰ.서론 Ⅱ.스포츠산업 개관 1.스포츠산업의 정의 2.스포츠산업의 형태 Ⅲ.스포츠 마케팅 1.스포츠마케팅의 정의 2.스포츠마케팅의 효과 3.한국 스포츠마케팅의 역사와 현황 4.국내스포츠마케팅의 실제적용 사례 5.외국의 스포츠마케팅 실태 6.콘텐츠로서의 스포츠와 스포츠 마케팅Ⅳ.Event요소로의 스포츠마케팅 활용 1.선수 초청 이벤트 2.숫자 마케팅 3.동반 스포츠이벤트 마케팅 4.보험 마케팅 Ⅴ.스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미디어의 보도를 끌어들이고자 가짜사건을 만들거나 실제사건을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형시켜 버린다. 다른 한편으로 주어진 사건이나 사회현상의 다차원적 성격을 매스미디어가 총체적으로 서술할 수 없다면 그러한 사건의 보도는 필연적으로 특정한 시각의 의미 패턴을 생산하는 결과를 만들 것이다.라디오 초기에 정치인들은 그것이 선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깨달았다. 물론 정치에 미치는 텔레비전의 영향력은 오늘날 선거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