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아의 성역할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역할의 개념
2. 성역할 발달 이론
(1) 정신 분석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성도식 이론
(5) 통합이론
3. 성역할의 형성과정
(1) 성 정체감 형성
(2) 성역할 고정관념들의 발달
(3) 성 유형화된 행동의 발달
4.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문화적 기대
(3) 부모의 역할
(4) 아버지 역할과 아버지 부재
(5) 형제의 역할
(6) 또래의 역할
(7) 교사의 역할
(8) 텔레비전 및 매체의 영향
5. 새로운 성역할의 개념 - 심리적 양성성
본문내용
(1) 성역할(gender-role)은 남성 또는 여성의 성별 간 차이가 단순히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화의 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한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자 또는 여자로 특징지을 수 있는 여러특성 즉 행동양식, 태도 , 가치 빛 인성특징을 의미한다.
(2) 성역할은 성 고정관념, 성 역할선호, 성 정체감, 성 정형화와 개념적으로 구분될 수 있다.
① 성 고정관념(gender stereotpe)란 사회가 정한 남성과 여성에 대한 특정한 역할, 기대 및 압력을 의미한다. 남성에게는 공격성, 독립성, 자립감, 또는 활동성 등을 여성에게는 감정적 의존적 순종적 양육적 또는 수동적인 행동특성을 기대한다.
② 성역할 선호는 사회가 남성다움이라든지 여성다음으로 칭하는 일체의 속성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뜻한다.
③ 성정체감은 자기 자신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암들은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성 정체감이 일치하지만, 일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다른 성 정체감을 갖기도 한다.
④ 성 정형화는 성 역할을 형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성 정형화 과정은 생후 1~2년 안에 시작되며 일단 이 단계에서 성적인 특성이 고착되면 상당기간 지속된다. 일반적으로 성역할은 성 정형화를 통해 습득되어지며, 성 고정관념을 통해 인간이 성별에 따라 어떤 식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과 태도를 강화 발달시킨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Ⅰ. 서 론인간 발달은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과정의 영향을 받으면서 신장 체중의 증가 와 같은 양적 변화와 지적 언어 수준의 변화와 같은 질적 변

  • 20200607)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만 4세부터 만 6세까지의 나이 대에 속하는 어린이다. 대한민국의 국어사전에 따르면 유아는 생후 1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어린아이를 가리키며, 대한민국 영유아보육법에서 영유아란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한다. 이 시기에는

  • 유아발달
  •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만 4세부터 만 6세까지의 나이 대에 속하는 어린이다. 대한민국의 국어사전에 따르면 유아는 생후 1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어린아이를 가리키며, 대한민국 영유아보육법에서 영유아란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한다. 이 시기에는

  • Piaget, Freud, Erikson의 유아기의 발달단계를 비교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발달이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정신의학과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 특히 5세 이전의 부모자녀 관계가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부모역할과 자녀양육행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그는 유아와 양육자 간이 애착관계, 형제관계, 공격성, 도덕성발달, 성역할발달 등의 연구를 촉진하였다. 현재 아동발달 분야에서 프로이트의 이론을 무조건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1) 자아개념의 정의2) 성역할 발달의 정의2.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1) 자아개념 발달이론과 발달단계(1) 자아개념 발달이론(2) 자아개념 발달단계2)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1) 성역할 발달이론(2) 성역할 발달단계3.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영향1)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