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 3M 혁신과 발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3M 기업개요

(1) 3M 기업의 발전
(2) 3M 경영이념, 경영전략
(3) 3M Facts, 사업조직, 재무현황, 기업문화
(4) 3M 환경정책
(5) 3M SWOT분석을 통해 본 외부 환경요소 및 내부 기능 요소

2. 문제 제기

(1) 3M Major problem
(2) 3M Minor problem

3. 대안제시

4. 대안선택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그리하여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 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도 3M을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본 조는 이 기업의 전반적인 내․외부 환경요소와 크고 작은 당면 과제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아가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사무용품 '포스트-잇(Post-it)'으로 친숙한 3M사가 광산채굴을 위해 설립된 회사였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별로 없다. 1902년 사업과는 문외한인 5명 - 의사, 변호사, 철도회사 간부 2명, 정육점 주인 - 이 모여 사포(砂布)에서 연마재로서 작용하는 금강석을 채취하는 일이 3M사의 첫 번째 사업이었다. 그 후 광산개발의 실패로 현재까지도 3M사의 주력상품중 하나인 연마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전환하여 어렵게 자리를 잡게 되었다.
광산이나 사포 등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3M사의 이미지와는 전혀 거리가 먼 제품들이다. 3M사를 오늘날 우리가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인식하게된 것은 혁신적인 기업가, '윌리엄 맥나이트(William L. Mcknight)'가 있었기 때문이다. 경리사원으로 입사하여 회장까지 올라 무려 44년간이나 3M사를 경영했던 윌리엄 맥나이트는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경영방침을 내세웠다:
참고문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3M 2003년 annual report
․ 3M 100주년 기념 'A century of Innovation the 3M Story' 발간(eBook)
․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저자:Ernest Gundling, 번역:최종옥, 출판사:세종서록 2001. 2월)
․ ‘3M 지속적 혁신의비밀’ (저자:이재연외, 출판사:형성출판사 420쪽참고)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DATA MONITOR .pl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E의 Innovation System - 의료분야의 혁신 시스템
  • 기업혁신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연구해보았다.2. CIS 대표 선도기업(1) 해외기업세계적으로 기업혁신시스템을 통해 성장을 이루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 그 중에서 특히 GE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혁신을 이끌고 있는데, 최근에 헬씨메지네이션(Healthymagination)사업을 통해 의료분야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그리고 P&G는 세계적인 소비재 제조,판매 회사로서 커넥트 & 디벨롭 혁신은 유명한 경영 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3M은 실패

  • [경영학원론] 경영학 [ 3M 기업에 대한 논문 ]
  • Team project경영학원론 팀 프로젝트 계획안< 가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업 3M >서론Ⅰ. 3M 기업의 개요 -3M은 어떤 회사인가?-3M기업의 발전과 혁신본론Ⅱ. 3M의 경영이념 및 전략 -3M의 경영전략(경영혁신현황)-3M의 기업문화-3M의 성공요인Ⅲ. 3M의 조직구조-3M의 인사관리-3M의 조직문화Ⅳ. 3M의 환경경영 -3P프로젝트-그린마케팅Ⅴ. 3M의 상품개발사례-환경친화제품 및 상품소개결론Ⅵ. 3M이 나가가야 할 방향 -3M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

  • [경영학] [국제경영론]글로벌 기업 `3M` 경영전략 사례분석(A+리포트)
  • 혁신적인 제품들의 공헌에 힘입어 성장한 3M은 매출액 200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최근 가장 혁신적인 제품으로는 포스트-잇® 슈퍼스티키 노트, 스카치® 투명 닥트 테이프, LCD용 광학 필름, 스카치-브라이트®의 클리닝 제품군이 있다.↓이러한 3M의 제품은 200여개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다.(3) 3M, 정체기 어떻게 극복했나?지속적인 발전을 하던 3M은 미국 경제의 전반적인 침체 가운데 세계 경제가 동반 불황에 빠지는 등의 여파로 경영환경이 매우 열악해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
  • 3M의 인터뷰사례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2장 가설의 설정1절 학습조직학습조직을 통한 개인의 특성발휘가 창의적 결과를 이끌어낸다. 1. 가설설정의 배경 기업들은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위하여 많은 경영개념을 현실에 도입하였다. 최근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도입 붐 후에 학습조직이라는 개념이 미국, 일본, 유럽의 선진기업들 사이에 새로운 경영혁신 개념으로 각광 받고 있는데, 이러한 배경에는 경영혁신이 결국 구성원 개개인이 변하고 조

  • [국제마케팅] 3M 글로벌기업의 성공사례
  • 사례) 3 M ◆ 목 차 ◆서론 (선정동기)본론1. 3M 기업소개(1) 3M이란?(2) 연혁(3) 전 세계 네트워크2.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 할 수 있었던 3M 경영전략 (1) CEO의 자세(2) 혁신적인 기업문화(3) 제품의 다각화(4) Globalization(세계화)(5) 환경전략3. 대표적인 3M 제품소개 (1) 포스트-잇(2) OHP(3) 기타 분야별 제품결론(3M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자료- 팀 프로젝트 활동내역서론 (선정동기)오늘날,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