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아웃소싱]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 -경영자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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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웃소싱의 전략적 가치

Ⅱ. 아웃소싱의 개념과 목적
1. 아웃소싱의 개념
2. 아웃소싱의 목적
3. 호텔산업에서의 아웃소싱

Ⅲ. 호텔 아웃소싱의 현황과 사례분석
1. 서울시내 주요 특급호텔의 아웃소싱 현황
2. 사례분석

Ⅳ. 호텔에서 아웃소싱을 도입하는 목적

Ⅴ. 아웃소싱의 문제점과 해결책
1. 아웃소싱의 문제점
2. 아웃소싱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Ⅵ. 호텔에서의 아웃소싱을 조사하면서

본문내용
Ⅰ. 아웃소싱의 전략적 가치

1997년 11월의 IMF사태 기점으로 각 기업은 변화된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감량경영, 프로세스 재구축, 사업 재구축, 다운사이징(downsizing)등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핵심역량만 남기고 외부에 업무를 위탁하는 아웃소싱이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여태까지 국내 호텔기업들은 단순히 투자비용이나 인건비 삭감 및 인력의 통제를 통해서 경쟁우위를 획득하려 하였다. 하지만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과 경기침체는 호텔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저해해왔고 타 기업들처럼 아웃소싱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국내 호텔업계에서 보안 및 경비, 주차관리와 일부 시설관리를 외부에 용역을 주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실시되어 왔고, 이외에 세탁실이나 기물관리와 같은 단순직 또는 DM 발송이나 텔레마케팅, 디자인 업무나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를 선정 프로젝트별로 대행시키는 경우도 자주 찾아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종업원들을 채용하여 장기간 고용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왔다. 조직내에 모든 기능들을 보유하는 자기 완결형 혹은 자족주의적 조직 구조를 유지해왔는데, 이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별로 변하지 않고 국가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을 구가했을 때 특히 규모의 확대와 성장이 이에 따른 비용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때는 가능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저성장시대와 치열한 글로벌 경쟁하에서는 과거와 같은 자기완결형 경영방식으로는 엄청난 고정비 부담 때문에 빠른 혁신과 변신을 추구할 수 없다. 특히 비관련 다각화로 인해 엄청난 헤비급의 기업들이 한국에 있지만 성장 지향적이다 보니 어떤 특정부분에 대한 세계적인 경쟁우위나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는 기업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성장이 역량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해 온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환ㆍ차길수 (2002). 『호텔경영학』, 가산출판사.
홍성도 (1998).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앤더슨 컨설팅 (1999). 『아웃소싱 경영』, 21세기북스.
아웃소싱타임즈
www.naver.com
한국호텔교육원 www.hotelnara.net, www.cafe.naver.com/hotelslive
한국조리학회학회지 -논문⌜외식사업발전을 위한 조리 분야 아웃소싱전략에 관한 연구-김기영⌟
www.culinary.re.kr
www.yesfor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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