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동기부여이론 -3M, GE, HP사 그리고 SK에버텍과 공조직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동기 부여 이론
Ⅲ . 기업 사례
ⅰ) 외국 기업
ⅱ) 국내 조직
Ⅳ . 결 론
- 본문내용
-
인간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필요하다. 환경, 교육, 시설, 돈 등의 외부적인 요소들이 갖추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요소도 있어야 할 것이다. 중요한 외부의 자극에 걸맞게, 사람의 성격과 개성이 다르듯이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는 자아의 노력과 열정과 욕구 또한 필수적인 요인이다. 마찬가지로 기업이 발전, 성장하기 위해서도 경제 상황과 기업 환경 그리고 재무 상태 등이 적절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조직으로서의 기업이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업을 이루고 있는 직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가능할 때,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질 수 있고,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21세기에는 지식과 인적 자원이 기업과 산업을 혁신적으로 성장시키는 열쇠인 것을 상기한다면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인적 자원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서 사용하기 위해서 직원에게 직무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기업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는 기업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고, 어떻게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었는지를 개별 기업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조직 행동학과 산업 심리학 등에서 제시하는 동기 이론의 유용성과 효용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동기 부여 이론을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대표적인 세 개의의 외국 기업과 몇 개의 국내기업 (한 개의 사기업과 다른 공조직)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의 분석 과정을 통해서 여러 동기 이론들 가운데 어떤 주장이 더 적절하고 더욱 설명력이 높은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GM에 대한 자료 올려놓는다 해놓고 GE자료 올려 놓으면 어쩌자는 겁니까?
- apki***
(2005.09.22 00:55: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식산업론] 영국, 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역 식문화
- 인앤아웃버거 마케팅전략분석과 인앤아웃 브랜드분석및 인앤아웃 서비스차별화위한 전략분석및 인앤아웃 한국시장진출사례분석
- [서비스마케팅] 인앤아웃(In-N-Out Burger) 서비스 마케팅 및 한국진출
- [벤쳐창업경영론] 애견포탈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요약본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CorporateSocial Responsibility 쉘 사례
- 파세코 석유난로의 마케팅 전략
- [경영학] 로열 더치 쉘의 위기 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