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동기부여이론 -3M, GE, HP사 그리고 SK에버텍과 공조직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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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8.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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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동기 부여 이론


Ⅲ . 기업 사례
ⅰ) 외국 기업
ⅱ) 국내 조직

Ⅳ . 결 론

본문내용
인간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필요하다. 환경, 교육, 시설, 돈 등의 외부적인 요소들이 갖추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요소도 있어야 할 것이다. 중요한 외부의 자극에 걸맞게, 사람의 성격과 개성이 다르듯이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는 자아의 노력과 열정과 욕구 또한 필수적인 요인이다. 마찬가지로 기업이 발전, 성장하기 위해서도 경제 상황과 기업 환경 그리고 재무 상태 등이 적절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조직으로서의 기업이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업을 이루고 있는 직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가능할 때,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질 수 있고,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21세기에는 지식과 인적 자원이 기업과 산업을 혁신적으로 성장시키는 열쇠인 것을 상기한다면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인적 자원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서 사용하기 위해서 직원에게 직무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기업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는 기업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고, 어떻게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었는지를 개별 기업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조직 행동학과 산업 심리학 등에서 제시하는 동기 이론의 유용성과 효용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동기 부여 이론을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대표적인 세 개의의 외국 기업과 몇 개의 국내기업 (한 개의 사기업과 다른 공조직)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의 분석 과정을 통해서 여러 동기 이론들 가운데 어떤 주장이 더 적절하고 더욱 설명력이 높은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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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M에 대한 자료 올려놓는다 해놓고 GE자료 올려 놓으면 어쩌자는 겁니까?
  • apki***
    (2005.09.22 00:5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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