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산업] 변화하는 아웃소싱시장과 의류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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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ㄱ.변화하는 아웃소싱 시장
1.아웃소싱의 확산
2.아웃소싱의 변화
3.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4.OEM수출 방식의 장점과 단점
5.현재 우리나라 아웃소싱 현황
(ㄱ)국내 기업들의 아웃소싱 활용 현황
(ㄴ)국내 기업들의 OEM방식 수출 현황
ㄴ.변화하는 의류시장
1.세계 의류 시장의 환경 변화
2.우리나라 의류산업의 변화
3.아웃소싱 시장의 현황과 어려움
(ㄱ) OEM분야에서의 라이벌-홍콩
(ㄴ) 세계 OEM경쟁시장에서의 어려움
ㄷ. 기업사례분석
1. 노블랜드
2. 영원무역
ㄹ.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류산업이 나아갈 방향

3.결론
본문내용
Nike, DKNY, GAP, Banana Republic, Kenneth Cole...
앞에서 열거한 브랜드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듯한 유명 브랜드이다. 그런데 유명하다는 것 외에도 앞에 나열한 브랜드들에는 공통점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우리나라가 위 브랜드들의 의류상품 아웃소싱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은 ‘기업의 일부 기능이나 활동을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 활동, 기술, 원부자재 등을 내부에서 조달하는 인소싱과 대비되는 개념)
-당초 아웃소싱이라는 용어는 생산부분에서 시작되었으며, 생산 관리 분야의 전통적인 의사결정 영역의 하나였다.(자체 생산 vs. 위탁생산)
-최근의 아웃소싱 경향은 생산, 디자인, IT, 전문서비스 등을 외부업체가 포괄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추세이다. (발주업체와 공급업체가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단순한 비용절감보다는 기업내부의 변혁을 유도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보다 중시한다.)
생산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의류업계는 다른 산업 분야들에 비해 비교적 일찍, 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수출 아웃소싱시장에 뛰어들었다. 당시만 해도 아웃소싱은 산업 영역을 막론하고 생산 쪽으로 치우친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90년대를 넘어가면서 아웃소싱의 영역은 질적인 부분이나 양적인 부분 모두 다 빠른 속도의 성장을 보였다. 생산 부분에만 머물고 있던 아웃소싱의 영역이 이제 R&D나 디자인 등의 핵심 부분, 정보처리부문 등으로 넓어졌고, 단순 기술 등으로 하청업체의 수준에 머물러야 했던 위탁업체 업체의 지위는 장기적 동반자의 지위로까지 상승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장이 넓어지고 그 지위가 상승되고 있는 상황은 위탁업체들에게 더 큰 가능성을 열어주고 긍정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큰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시장이 변화하기 전에 하던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던 위탁업체들에게는 오히려 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위에서 설명한 아웃소싱 영역의 변화들이 의류산업 영역에서 예외일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의류 업계는 이러한 상황을 얼마나 잘 헤쳐 나가고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겼다.
참고문헌
*김유성, <한국의류산업의 나아갈 방향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국섬유신문 2003년 2월 20일 목요일
*http://www.k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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