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하이트 VS 하이트 프라임” 광고 및 IM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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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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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 선정 동기와 연구 목적 3
II. 본론 3
1. 상품 분석 6
1) ㈜ 하이트맥주 소개 7
2) 하이트 맥주와 하이트 프라임 맥주의 소개 7
3) SWOT 분석 8
4) STP 분석
2. 광고 분석 9
1) 하이트 맥주와 하이트 프라임 맥주의 광고 분석 10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3) 상품의 비교 분석 및 문제점의 도출 11
3. 향후 전략 12
- 본문내용
-
2004년 제 2학기 광고경영 과목의 팀 프로젝트 주제로 우리 16조는 최대한 우리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자 노력했다. 여러가지 의견 가운데, 주류에 대한 우리의 막연한 흥미와 관심에 비해 아는 바가 얼마 없다는 점을 발견했고, 따라서 ‘주류’를 연구 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여러 주류회사 중에서도 경영 혁신, 품질 향성과 뛰어난 마케팅 능력으로 과거 2인자 자리에서 탈피하여 현재 국내 맥주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하이트 맥주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하이트와 하이트 프라임, 피처 시리즈 등 이 회사의 상품에 대해서 우선 조사하였다.
현재 ㈜하이트맥주는 시장에서 기존의 제품인 ‘하이트맥주’에 ‘하이트프라임맥주’라는 제품을 더 첨가해 제품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하이트프라임은 쌀을 첨가한 ‘고급 맥주’로서 맛과 로고, 가격 면에서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막상 광고나 홍보 활동이 기존의 하이트맥주와 비슷하여, 소비자들이 두 제품의 차이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거의 모든 음료 회사가 외국기업에게 매각되어 자금력이나 마케팅 측면에서 경쟁사들의 심한 위협이 예상되는 가운데, 해외로 브랜드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도 계속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하이트 맥주의 지속적인 경영 혁신과 제품의 다양화에 따른 위험 분산 등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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