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사문화와 학생문화의 차이에 따른 갈등과 해소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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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
1) 청소년 문화에 대한 관점
2) 청소년 문화의 특징
3) 용어를 통한 청소년 문화의 이해
4) N 세대 문화

3. 결 론
- 갈등의 해결 방안을 중심으로 -
본문내용
1. 서 론
'교실이 무너졌다'교육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모순과 갈등의 가장 언론적인 표현이 아닌가 한다. 여기에서는 학교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원인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갈등 가운데서 교사와 학생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갈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와 학생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갈등은 사회적 갈등의 유형 중 '세대간 갈등'의 한 형태로 구분하는 것이 옳다고 보여 진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은 도무지 되어 먹지 않았다"는 2000년 전에 어른들의 말처럼, 지금 교육의 문제가 어느 시대에나 있었던 세대간의 갈등이고, 또 세월이 가면 그 아이들도 어른이 되고 그 아들도 또한 그런 말을 할 것이다고 할 정도의 문제인가 ? 아니면 그야말로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 질적인 변화가 있는 것인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 보고자 한다.
둘째, 우리나라에서는'교사문화'라고 개념화 할 수 있을 만큼 학교와 교사를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하위문화로서 '교사문화'가 형성되어 있다고 보기 힘들다. 특히 학생문화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교사문화의 개념화는 더더욱 미약하다. 따라서 여기에서 '교사문화'는 '기성세대의 문화'의 개념으로 대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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