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바로크 알레고리 ― 발터 벤야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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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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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로크의 개념 정리
2. 전통적 비극과 바로크적 비극에 대한 벤야민의 해석
3. 상징과 알레고리
- 본문내용
- 17세기부터 18세기의 예술 양식을 지칭하는 바로크의 개념은 원래 그로테스크함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크 이전의 신고전주의 예술의 특징은 정형성, 통일성, 형식적 완결성을 그 특징으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개념들에 대해서 반발로서 나온 것이 바로크적 예술양식이며 이는 불균등한 것, 비균형적인 감각 즉 그로테스크함을 그 기본 바탕으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위에 언급했던 것보다 좀더 포괄적인 벤야민의 이론에서의 바로크의 개념은 ‘현대’ 즉 계몽주의적인, 역사에 대한 낙관적인 진보, 완결성, 폐쇄성, 통일성에 대한 반발적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즉 벤야민은 수많은 희생을 외면하고 진보의 결과만을 절대시하고 결국에는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신화화되는 시대에 있어서, 그와는 반대되는 의미로서의 바로크의 개념에 대해서 혹은 ‘역사의 결을 반대 방향에서 솔질하는 사유’로서의 바로크를 바라보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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