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바로크 알레고리 ― 발터 벤야민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바로크의 개념 정리

2. 전통적 비극과 바로크적 비극에 대한 벤야민의 해석

3. 상징과 알레고리
본문내용
17세기부터 18세기의 예술 양식을 지칭하는 바로크의 개념은 원래 그로테스크함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크 이전의 신고전주의 예술의 특징은 정형성, 통일성, 형식적 완결성을 그 특징으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개념들에 대해서 반발로서 나온 것이 바로크적 예술양식이며 이는 불균등한 것, 비균형적인 감각 즉 그로테스크함을 그 기본 바탕으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위에 언급했던 것보다 좀더 포괄적인 벤야민의 이론에서의 바로크의 개념은 ‘현대’ 즉 계몽주의적인, 역사에 대한 낙관적인 진보, 완결성, 폐쇄성, 통일성에 대한 반발적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즉 벤야민은 수많은 희생을 외면하고 진보의 결과만을 절대시하고 결국에는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신화화되는 시대에 있어서, 그와는 반대되는 의미로서의 바로크의 개념에 대해서 혹은 ‘역사의 결을 반대 방향에서 솔질하는 사유’로서의 바로크를 바라보았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진][사진술][사진인화][사진가][광고사진가][사진처리원][사진기자]사진과 사진술, 사진과 사진인화, 사진과 사진가, 사진과 광고사진가, 사진과 사진처리원, 사진과 사진기자, 사진과 사진교환의사소통체계 분석
  • 시스템으로 운영한다. 한 곳에 근무하는 사람은 보통 6-7명이다. 이곳에 들어오면 처음 3-4년간은 조수로서 스튜디오와 업체를 뛰어다니며 배우다가, 경력을 쌓으면 first 카메라맨이 된다. 이 정도만 되면 혼자서 광고물을 찍고 내보낼 수 있는 실력의 소유자로 평가한다. 이때쯤이면 명성을 얻은 사람 중에서 독립하는 사람도 나타난다.Ⅵ. 사진과 사진처리원현대 문화생활에서 사진이 차지하는 비중은 의식주 못지않게 중요하다. 아기의 탄생, 입학식,

  • 불협화음의 문학과 보들레르
  • 시 열려야 한다. 그 문학의 의미를 여전히 시인의 사적인 체험과 주관적인 탐닉으로 국한시키거나 혹은 ‘악마주의’라는 특성을 문학적인 차원이 아닌 종교적이거나 철학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만다면, 그의 문학에서 발현되고 있는 전복적이고도 ‘현대적인’ 의미는 또다시 왜곡과 오해의 늪에 빠지고 마는 것이다.사실 아도르노보다 더욱 예리하고도 뛰어난 감수성으로 보들레르 문학에 접근하였던 이는 발터 벤야민(「보들레르에게서의 제2제

  • [매체현실]매체현실의 특징, 매체현실의 상호매체성, 매체현실의 변화, 매체현실의 파시즘과 성의 정치학 분석
  • 현대 사회에 대한 대부분의 매체이론가들이나 뢰처 자신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대변해 주고 있다. “새로운 세계는 비물질성들, 가령 디지털화된 정보나 혹은 합성된 색깔과 소리들에 의해 구성될 것이며, 이것들은 언제나 자의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럼으로써 지금까지 물질적인 객체들과 관련된 현실에 대한 이해가 변화될 것이며, 누구나 정보화 세계에 적합한 새로운 감수성을 발전시키게 될 것이다.”색깔과 소리의 합성은 곧 이미지(

  • 보들레르와 영원한 예술미
  • 보들레르와 영원한 예술미I. 현대성과 심미성() 보들레르가 현대성을 어떻게 이해하였는가에 대해서는 하버마스도 정확하게 지적하고 있으며, 우리는 다음과 같은 보들레르의 글에서 그 점을 읽을 수 있다. “현대성은 지나가는 것, 일시적인 것, 우연적인 것으로서 이것이 예술의 절반이며, 또다른 예술의 절반은 바로 영원하고 불변하는 것이다. 과거의 모든 예술가에게는 현대성이 있었으며, 이전 시대에도 유지되었던 아름다운 그림의 대부분

  • [현대미술] 현대사진가 -바바라 크루거, 셰리 레빈, 신디 셔먼을 중심으로
  • 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편으로 우리에는 보편적으로 억압당하고 있는 남성이 포함될 수도 있을 것이고, 또한 작품 내에는 배제되어 있는 억압의 주체가 역설적으로 포함되어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2.3. 소비사회의 이미지들한편 크루거는 자신의 작품들이 다른 상품들처럼 시장으로 유입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을 만큼 앤디 워홀 이후로 공공연히 드러난 작품의 유통과정에 대해 분명히 인식하고, 모든 현대의 생산물과 마찬가지로 예술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