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플롯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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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삶과 마찬가지로 소설의 플롯은 본질적으로 직선형을 띠지 않는다. 낙천가․가벼운 소설의 작가는 대체로 U자 형태를 떠올릴 것이며, 비관적인 사람․진지한 소설의 작가는 대개 U자가 뒤집혀진 상태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U자 형태는 비극적인 시련을 겪은 후 행복한 결말로 솟아오르는 과정을 포함한 것이며, U자가 뒤집어진 형태는 일련의 인식을 통해서 파국(破局)으로 떨어지는 과정을 담은 것이다. 작가들은 이러한 두 가지 구조를 기본으로 삼으면서 자신이 선택하는 제재와 주제의식에 알맞은 플롯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목차
1. 플롯의 개념
1) 형태론적 관점
2) 존재론적 관점
2. 플롯의 방법
3. 플롯의 유형(類型)
본문내용
시와 소설을 포함한 예술 작품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형식적인 요인과 내용적인 요인을 따로 떼어놓고 본다는 것은 도식적인 사고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플롯에 있어서 형태론적 관점과 주제론적 관점을 나누어 생각하기보다는, 이 두가지의 요소를 아우르는 개념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소설에서 전통적으로 이야기되어 오던 3부 구성설(갈등, 위기, 해결) 혹은 5부 구성설(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이 모든 소설에 다 통용될 수는 없다. 소설에는 절정이 있어야 하고, 결말이 분명해야 하고, 또 단편이든 장편이든 그 나름대로 완성된 구조이어야 한다는 식의 요구는 아직도 대다수 작가와 작품에 의해 잘 받아들여지고 있긴 하지만 이것이 철칙이 아님은 물론이다.
롯의 방법은 소재에 따라 또 작가의 예술적 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즉, 작가가 삶의 여러 양상들과 구조들 중 어떤 것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플롯의 형태는 달리 드러나는 것이다. 플롯은 일단 삶의 방법 내지 내용에 조응하여 그 방법이 선택되어야 하며, 이 선택의 과정에서 고도의 예술적 안목과 능력이 요구된다. 소설의 기본 구조는 삶의 구조를 양적인 면에서보다는 질적인 면에서 반영하려고 한다. 즉 기본적으로 소설의 플롯은 삶의 총체적 특질을 드러내는 부분들을 선택․종합하는 방식을 밟는다.
플롯의 유형(類型)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현
1. 조남현, 소설원론, 고려원, 1982
2. 이재인, 한용환, 우환용, 현대소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6
3. 윤석산, 조규일, 조상기, 홍성암, 문학의 이해, 태학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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