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플롯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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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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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인간의 삶과 마찬가지로 소설의 플롯은 본질적으로 직선형을 띠지 않는다. 낙천가․가벼운 소설의 작가는 대체로 U자 형태를 떠올릴 것이며, 비관적인 사람․진지한 소설의 작가는 대개 U자가 뒤집혀진 상태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U자 형태는 비극적인 시련을 겪은 후 행복한 결말로 솟아오르는 과정을 포함한 것이며, U자가 뒤집어진 형태는 일련의 인식을 통해서 파국(破局)으로 떨어지는 과정을 담은 것이다. 작가들은 이러한 두 가지 구조를 기본으로 삼으면서 자신이 선택하는 제재와 주제의식에 알맞은 플롯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 목차
-
1. 플롯의 개념
1) 형태론적 관점
2) 존재론적 관점
2. 플롯의 방법
3. 플롯의 유형(類型)
- 본문내용
-
시와 소설을 포함한 예술 작품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형식적인 요인과 내용적인 요인을 따로 떼어놓고 본다는 것은 도식적인 사고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플롯에 있어서 형태론적 관점과 주제론적 관점을 나누어 생각하기보다는, 이 두가지의 요소를 아우르는 개념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소설에서 전통적으로 이야기되어 오던 3부 구성설(갈등, 위기, 해결) 혹은 5부 구성설(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이 모든 소설에 다 통용될 수는 없다. 소설에는 절정이 있어야 하고, 결말이 분명해야 하고, 또 단편이든 장편이든 그 나름대로 완성된 구조이어야 한다는 식의 요구는 아직도 대다수 작가와 작품에 의해 잘 받아들여지고 있긴 하지만 이것이 철칙이 아님은 물론이다.
롯의 방법은 소재에 따라 또 작가의 예술적 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즉, 작가가 삶의 여러 양상들과 구조들 중 어떤 것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플롯의 형태는 달리 드러나는 것이다. 플롯은 일단 삶의 방법 내지 내용에 조응하여 그 방법이 선택되어야 하며, 이 선택의 과정에서 고도의 예술적 안목과 능력이 요구된다. 소설의 기본 구조는 삶의 구조를 양적인 면에서보다는 질적인 면에서 반영하려고 한다. 즉 기본적으로 소설의 플롯은 삶의 총체적 특질을 드러내는 부분들을 선택․종합하는 방식을 밟는다.
플롯의 유형(類型)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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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현
1. 조남현, 소설원론, 고려원, 1982
2. 이재인, 한용환, 우환용, 현대소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6
3. 윤석산, 조규일, 조상기, 홍성암, 문학의 이해, 태학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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