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언어문학부 학생들이 바라보는 교육과정 - 학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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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입
1.학부제
본론
1.기존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2.문제제기
3.이상적인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학부제의 도입 배경
크게 사회적인 배경과 현실적 배경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 사회적인 배경 : 문민정부는 94년도부터 국가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교육시장개방에 대비, 대학시장의 자체적인 경쟁을 유도했다. 대학들이 사회에서 우수한 인력을 공급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세계화'와 '경쟁력 강화'하는 명분을 위해 변화의 돌파구로 학부제를 택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 학부제가 선택된 이유는 이전의 학과체계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학문의 다양화를 수용함으로서 고도의 복잡 다양해진 산업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는 인력을 키워내기 위한 적합한 교육제도라는 점 때문이었다.

- 현실적 배경 : 교육과정을 중복 편성하거나 학과영역별의 폐쇄적인 운영으로 인해 학생들의 교과목 선택을 어렵게 하여, 전공교육의 편협성, 기초 전공 교육 제한, 적성발굴 기회상실, 학과 선택의 논란, 학생과 교수충원 등의 방편으로 학과를 설치하는데 따른 부작용, 교수강의 부담의 강화, 교수활용의 비효율성, 교육시설의 비효율적 운영, 졸업 이후 취업에도 불리함을 주는 등 문제점 극복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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