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동기화와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1. 동기화의 개념
2. 동기가 중요한 이유
3. 동기화의 역할

Ⅱ. 욕구의 종류
1. Maslow의 욕구의 위계
2. 외재적 동기
3. 내재적 동기
4. 성취동기와 실패회피 동기
5. 유능동기
6. 친애동기
7. 권력동기
8. 인정동기

Ⅲ. 귀인이론
1.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의 정의
2. 귀인이론의 시사점
3. 원인의 분류
4. 귀인과 정서와의 관계
5. 귀인, 성취동기와 자기평가
6. 귀인훈련 프로그램

Ⅳ.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1. 학습동기 증진 방법 및 현장적용
2. 동기문제의 가상 예와 해결방안

Ⅴ. 소결
본문내용
Ⅰ.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1. 동기화의 개념
동기화는 우리가 무엇을 원함을 의미(행동의 방향)하며, 그 무엇을 어느 정도 원하는가에 따라 어떤 행동을 얼마만큼의 강도로 행하느냐가 결정되어진다. 즉 동기화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 동기란 인간행동의 에너지이고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써,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엔진과 핸들의 기능에 해당된다. 즉 에너지와 방향이 동기개념의 핵심적 요소이다.

2. 동기가 중요한 이유
동기는 그 자체가 교육목표인 동시에 다른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으로써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교육목표로서의 동기는 교육목적 중의 하나가 된다.

3. 동기화의 역할
행동을 지속시키기 위한 적절한 강화물을 결정하기 위해,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양을 설명하기 위해 동기화의 개념이 사용된다. 또한 학업성취와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동기는 학업성취를 위한 수단인 동시에 교육의 목적으로도 작용한다. 동기화의 역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면
첫째, 만일 교사가 학생의 어떤 행동의 빈도, 지속기간, 강도를 증가시키기를 원하면, 그 행동을 강화시켜야 한다. 각 학생들의 동기를 참조하여 각 학생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것을 강화물로 사용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을 다 동기유발시킬 수 있는 단 하나의 강화물이란 없다. 선생님의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 아이에게는 교사가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것이 강화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자율적인 아동, 특히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큰 아동에게 교사의 머리 쓰다듬는 행위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많은 철학자들은 목적적인 행동을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행동의 뚜렷한 특성으로 지적한다. 동기화는 개개의 행동을 하나의 통합된 행동으로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
셋째, 동기연구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결론 중의 하나는 특정 과제에 소요되는 시간과 그 과제에 대한 동기화는 정비례 관계라는 것이다. 즉 교사가 학생의 동기화 정도를 안다면 학생이 학습과제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입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다.
넷째, 지능이나 학문적 적성으로 설명될 수 없는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동기화의 개념이 필요하다. 지능과 학업성적과의 상관은 .45정도로, 우리는 지능은 낮으나 학업성취도가 높은 경우, 또는 지능은 높으나 학업성취도는 낮은 경우를 쉽게 발견하곤 한다. 지능과 학업성취간의 정적관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예외적인 경우를 설명하기 위하여 성취과다와 성취부진의 개념을 사용한다. 이 개념은 또한 지능은 같지만 성취가 다른 학생들을 설명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다섯째, 학생의 동기화는 학업성취를 위한 수단인 동시에 그 자체가 교육의 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교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정의적 특성인 동기는 후천적 경험에 의해서 많이 형성된다는 점에서 동기화는 학교교육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정종진(1996),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 교육과학사.
전성역, 최병연 공역(1998), 학습동기, 서울 : 학지사.
박영숙, 전문가를 위한 투사적 검사와 치료적 활용(2004), 서울 : 하나의학사
이훈구, 사람 이해하기(2002), 서울 : 법문사.
윤미선, 김성일(2004),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학교학습 환경 디자인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의 신나고 즐거운 고대부중 만들기 프로젝트, 교육방법연구, 16(1), 67-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반올림 1》 선정 이유《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 [교육심리학] 동기화와 학습
  • 학습자들이 학습하고 있는 내용이나 활동의 가치에 대해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함4) 학습자들이 어려움에 직면하여 학습활동에 진전이 없을 경우, 계속해서 주어진 학습과제에 몰두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 마련★ Slavin(2003) – 교사가 학습자들의 내적 동기를 향상시키는 방안 제시(1) 학생들의 흥미 유발(2) 호기심을 유지(3) 다양하고 흥미로운 제시방법 사용(4) 학생들이 목표를 세우도록 도움★ 참고문헌- 김언주 外 「신 교육심리학

  •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교육심리학적 분석
  •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분석Ⅰ. 선정동기Ⅱ.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Ⅲ. 영상 속의 교육심리 분석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kolb의 학습유형-수렴자3.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전략 중 맥락과 인출전략 4. 학습자의 다양성 – 충동형과 숙고형 5.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7. 동기화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Ⅳ. 느낀점Ⅰ. 선정동기교육 심리 수업의 내용을 토대로 발표 준비를 하려고 할 때, 교육 심리를 분석하

  • [교육심리] 지붕뚫고 하이킥 주인공의 행동 연구
  • 교육심리 시간에 배웠던 이론들을 적용하면서 다시 보니 색다른 느낌이었다. 처음엔 ‘어떤 이론을 찾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걱정도 되고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이론들을 실제로 직접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 그렇게 찾아내는 것뿐만 아니라 각 상황에서 어떤 이론이 더 적절한지에 대해 서로 논의하면서 가장 적합한 이론을 다시 상황에 적용시켰을 때, 지식으로만 알았던 그 이론들에 대해 직접 경험으로 자세히 느끼며 더 확실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Ⅰ. 서론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