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말하기교육, 단원브리핑,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

▣ 말하기의 본질
1. 말하기의 성격
2. 말하기의 중요성
3. 말하기의 과정

▣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말하기 영역의 목표
2. 말하기 영역의 내용

▣ 말하기 교육의 지도
1. 말하기 지도의 방향
2. 말하기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3. 말하기 지도의 모형

▣ 말하기 영역의 평가
1. 말하기 영역 평가의 방향
2. 말하기 영역의 평가 방법


브리핑
3. 함께 하는 언어생활
(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 개 관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내용구성
3. 전 학년과의 관련성
4. 단원의 학습목표
5. 관련 교육 과정 내용
6.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서 (8차시)

▣ 소단원 개관
1. 구성취지
2. 제재의 활용 방안
3. 소단원 교수학습계획 (4-6)

▣ 단원의 재구성
1. 국어과목(말하기) 선정의 이유
2. 텍스트의 변화
3. 말하기 교육의 평가

학습지도안

도입
전개(분석 및 접근)
정리(정착)
평가
본문내용
▣ 말하기의 본질
1. 말하기의 성격
(1) 음성 언어 자체의 구조적인 특성
▪ 음성 언어 기호의 선조성: 화자의 언어음이 시간 순서에 따라 연결되어 나옴을 말한다.
▪ 발화 음성의 즉시 소멸성: 음성 언어가 시간적 제약 때문에 발화 순간에 사라짐을 말한다.
▪ 청자와 화장의 직접 대면성: 화자와 청자 간의 상호 작용이 직접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 음성 언어의 제약성: 말은 시공의 제약, 직접적 대면 상황에서 오는 제약성이 있다.

(2) 말하기 기능의 기본 특성
1) 말하기 기능은 창조적인 의미 구성 작용이다.
- 말하기는 소리 내기 이상의 사고과정을 담고 있으므로, 말하기 지도는 학습자가 창조적 으로 내용을 생성하여 이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말하기 기능은 발달 적인 성격이 있다.
- 학습자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면서 학습자들이 그들의 발달 수준에 맞게 말하기 기능 을 계발하고 강화하여 다듬어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 줄 필요가 있다.
3) 말하기 기능은 구체적인 하위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다.
4) 말하기 기능은 다른 언어 사용 기능들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2. 말하기의 중요성
: 쓰기와 함께 말하기는 예나 이제나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언술, 즉 말하기가 뛰어난 사람은 인격 완성의 달성에 가까워진 사람으로 인식되었다. 언술과 함께 중요하게 여겨진 문장력, 즉 글쓰기가 전문가들의 몫이 되었고, 말하기도 의사소통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발달해 오면서 언어기능교육의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3. 말하기의 과정
: 말하기란 그저 아무 뜻도 없이 말하는 것이 아닌 이상, 말하는 이의 의도와 목적 달성을 위한 지적활동이다. 그런데 말하기의 의도나 목적은 쉽게 달성되기 어려운데, 그것은 듣는 이의 반응 여하에 달린 것이기 때문이다. 말하는 이는 듣는 이에게 준비나 계획을 거쳐 실제의 음성으로 표출하는 표현의 단계를 거쳐 말을 하게 된다. 대개 계획하기와 표현하기는 동시에 일어난다.
말하기 과정에서는 말하는 이가 여러 가지 오류를 범하는 일이 많게 된다. 이는 여러 가지 말하기 기능의 미숙에도 원인이 있지만 계획하기가 표현하기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말하기 지도에 있어 말하기의 과정을 면밀히 분석하여 학생들이 어떤 단계에서 어떤 오류를 범하는지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말하기의 과정은 ‘준비하기’, ‘계획하기’, ‘표현하기’ 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ij***
    (2007.07.16 15:02: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학습지도안 보려구 다운했는데 내용이 엉망이네요..학생을 째려보지 않나.. 폭언을 하지를 않나.. (교사 시선을 한 학생에게 집중한다.)
    ‧넌 교복 꼴이 왜이러니? 라고 묻는다.
    ‧상황설정임을 밝히며 도와준 학생에게 상처받지 않도록 보상을 해준다.
    이게 뭐니 이게...
  • uandi***
    (2006.12.09 11:23:0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목차는 훌륭..내용은..soso
  • sunseve***
    (2006.09.28 00:30:34)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안전한 길로 학교 가기
  • 지도안대 상중 2-2수업자김 ○○장 소중 2-2 교실교과명국어단 계Ⅱ단원명2. 학교 가는 길학습제재안전한 길로 학교 가기차 시5/6집단 및 대상 학생가나다B, C, AE, D, FG본시학습목표-안전하게 등하교 하는 방법을 안다.-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길의 종류를 쓴다.-횡단보도를 건너는 순서를 차례대로 배열한다.-안전하게 등하교 하는 방법을 안다.-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길의 종류를 따라 쓴다.-횡단보도를 건너는 순서를 도움을 받아

  •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꿈을 찾아서 직업의 종류와 각 직업이 하는 일
  • 단원의 차시별 지도 계획차시소주제제 재교수 ․ 학습 내용교수․학습형태학습 자료관련교과1직업의 종류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 직업의 이름 알기◦ 각 직업이 하는 일 알기◦ 되고 싶은 직업 말하기문답학습개별(수준별)학습집단학습▸노래파일▸그림카드▸영상자료사회국어직업2각 직업현장에서 입는 옷◦ 직업의 이름 알기◦ 각 직업이 하는 일 알기◦ 각 직업에서 입는 옷을 구별 하여 생김새 알기〃▸그림▸활동판▸

  • 학습 지도안 봉산탈춤 봉산탈춤 학습지도안 봉산탈춤 수업지도안 봉산탈춤 공개
  • 학습 지도안고등학교 국어 (상) 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 봄 (2)봉산탈춤Ⅰ. 대단원 분석가. 단원의 개관: 일상 생활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장면에 따라 적합한 표현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화자의 언어적 표현은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으로 그 의미가 풍부하고 정밀해지며 청자가 그것을 담화의 장면에 따라 해석하면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이

  •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상) 3단원 ‘다양한 표현의 이해’에서 다루고 있다. 의 표현 방식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 단원에서 다루어도 무방할 것이나, 여기서 제시하는 학습지도안은 의 표현 방식의 특성 뿐 만이 아니라 이 지니는 연극 미학적 특징과 내용상의 특징 등전반에 대해 다룰 것이기에 문학 교과 수업에서 다루는 것이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먼저 앞서 살펴본 의 교육적 의의

  • 고전문학 교육론 슬견설
  • 교육현장에서 절대주의 관점 읽기를 강요했다는 점이다. 달팽이 뿔과 쇠뿔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2. 수업지도안단원명슬견설차시 1/1학습목표• 글쓴이가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안다.• 글쓰기의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음을 안다. • 대상을 바라보는 여러 관점이 있음을 안다.구분교수 ․ 학습 내용학습 자료 및 유의사항읽기 전에• ‘설(說)’ 에 대해 알아본다. 읽기 중에• 글쓴이가 작품을 통해 말하려고 한 것이 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