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시간활용에 관한 조사 및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2 연구 방법 및 연구 과정 -----------------------
1.3 연구 내용 ------------------------------

2. 본론
2.1.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평균적인 시간 활용에 대한 분석 ---
2.1.1. 예비적 고찰 ---------------------------
2.1.2. 수업 시간 ------------------------------
2.1.3. 수업 외 학업 및 공부 시간 ------------------
2.1.4. 학업 외 업무 시간 --------------------------
2.1.5. 여가, 휴식 및 친교 시간 ---------------------
2.1.6. 수면을 제외한 생활 필수 시간 ------------------
2.1.7.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 ----------------------
2.1.8. 수면 시간 ----------------------------
2.2. 학번(고학번/저학번)과 시간 활용의 상관관계 분석 ------
2.2.1. 예비적고찰 ------------------------
2.2.2. 학번과 수업 외 공부 시간 --------------
2.2.3. 학번과 여가, 휴식 및 친교 시간 --------------
2.3. 계열(인문계, 자연계, 예체능계)과 시간 활용의 상관관계 분석 ---
2.3.1. 예비적 고찰 -------------------------
2.3.2. 계열과 수업 듣는 시간 ---------------------
2.3.3. 계열과 수업 외 공부 시간 --------------------
2.3.4. 계열과 학업 외 업무 시간 -------------------
2.3.5. 계열과 여가, 휴식 및 친교 시간 --------------
2.3.6. 계열과 이동 시간 -------------------------
2.3.7. 계열과 수면 시간 ---------------------------
2.4. 성별과 시간 활용의 상관관계 분석---------------
2.4.1. 예비적 고찰 -------------------------------
2.4.2. 성별과 수업 외 공부 시간 ------------------
2.4.3. 성별과 여가, 휴식 및 친교 시간 ------------------
2.4.4. 성별과 수면을 제외한 생활 필수 시간 --------------
2.4.5. 성별과 수면 시간 -----------------------
2.5. 컴퓨터 사용 시간과 일주일 평균 술자리 참석 횟수에 대한 세부적 분석
2.5.1. 예비적 고찰 -----------------------
2.5.2.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시간 ------------
2.5.3. 일주일 평균 술자리 참석 횟수 -------------
2.6. 다른 통계자료와 비교 분석------------------
2.6.1. 예비적 고찰 ----------------------------
2.6.2. 수면시간 비교 ------------------------
2.6.3. 학습시간 비교 ---------------------------
2.6.4. 여가, 휴식 및 친교 시간의 비교 -------------
2.6.5. 컴퓨터 활용시간 비교 ------------------

3.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설문지, 일지
본문내용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대학은 고등 교육기관으로서 학문의 연구와 교육 및 사회봉사와 참여를 통해 미래 우리사회의 구성원을 양성하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더구나 서울대학교는 미래 우리사회를 이끌어 갈 핵심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렇듯 한국 사회의 미래를 짊어진 서울대학교의 위상과 책임을 고려해 볼 때,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의 생활 실태 조사는 재학생들의 현실을 조망하게 해 주며, 앞으로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대 학생들의 생활 실태에 중점을 두었으며, 구체적인 연구는 평균적 시간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재학생들의 전반적 시간 활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면, 전반적인 시간 활용의 양상과 더불어 학번 간, 성별 간, 계열 간의 시간 활용 양상을 비교․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설문조사는 시간 활용을 파악하는 데 있어 학생의 신분으로서 조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이면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대 학생의 시간 활용에 관한 설문조사와 그 분석을 통해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의 시간 활용에서 나타나는 학번, 성별 및 소속별 특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2004 신입생 특성 조사>, 대학생활문화원, 2004.
통계청, <1999년 생활시간조사>, 통계청, 2000.
통계청, <2004년 생활시간조사>, 통계청, 2005.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http://snucounsel.snu.ac.kr/
생활시간조사 http://lifestyle.nso.go.kr/index.htm
한국교육개발원, 2002.
http://bobodu.njoyschool.net/news/article_view.asp?menu_code=s20201&no=48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및 피해 시간과 장소에서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했을 때, ‘피해를 입힌 사람의 정체와 가해자 수’를 나타낸 것이 아래 < 표 Ⅲ-1-8 > 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같은 학교 같은 학년 1명’에게 피해를 당한 경우가 34.2%로 가장 많았으며, 이는 2001년도에도 ‘같은 학교 같은 학년 1명’이 28.4%로 가장 많은 것과 같은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그 비율 면에서 2002년도가 2001년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

  • 대학생 아르바이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이는 서울대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형태가 상대적으로 다양하지 못하다는 문제의 인식에서부터 비롯되었다. 많은 학생들이 부업으로 과외 교수(敎授)를 하고 있고 그 수입은 과외 외의 부직 활동과 비교 했을 때 노동량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편중된 고수입 아르바이트 형태가 청년기의 서울대 학생들의 소비 생활과 직업 윤리 및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

  • 인체에 적합한 책, 걸상 구조에 대한 연구
  • 조사 4.1. 가천의과학대학교의 책걸상4.2. 충청대학교의 책걸상4.3. 한세대학교의 책걸상5. 논의 및 고찰5.1. 책걸상의 각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5.2. 남여 책걸상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5.3.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책걸상 디자인에 대한 재 고찰5.3. 최종 디자인5.4. 최종 디자인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수렴6. 결론1. 서론1.1. 연구 목적본 연구는 가톨릭대학교의 학생들이 책걸상을 사용하면서 얼마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지, 학생들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대학교가 생활 기록부 및 수시를 신뢰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한 수능의 세밀화로 인한 사교육비 유발문제, 대학별에서 특성화된 전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 특수목적고의 입시 심화현상 등 이 이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 하기 위해서 나온 제도이다.입학사정관제도의 특징입학사정관은 모집 단위 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고등학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관한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학생들이 제출한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김대행, 『한국시가구조연구』, 삼영사, 1976.김문기, 「경기체가의 종합적 고찰」, 『연구보고서』, 한국학술진흥재단, 1982.김선기, 「의 과시성 고찰」, 『한국언어문학』(41집), 한국언어문학회, 1998김선기, 「의 해석적 고찰, 『한국언어문학』(제47집), 한국언어문학회, 2001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나라말, 2002.김준영, 『한국고시가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