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면접원의 성별과 응답자의 연령,사용매체에 따른 설문참여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커뮤니케이션] 면접원의 성별과 응답자의 연령,사용매체에 따른 설문참여도 분석
하고 싶은 말
설문지와 전화설문 계획서, 부록, 연구의 신뢰도 등 설문참여도 분석한 자료와 문서를 압축하였습니다.워드,ppt,한글문서등이 있습니다.
목차
1. 연구목적

2. 개념화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7. 평가 및 추가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설문을 실시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선택은 “어떠한 매체를 이용할것인가?” 의 문제이다. 현재 많이 이용되는 매체로는 전화, 우편, 인터넷, face to face 등이다. 그중 면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 매체 두가지 경우를 선택하였다.
맥루한의 미디어 결정론에 따르면 미디어의 내용보다 매체의 유형이 수용자의 태도와 사고를 결정한다고 본다. “미디어는 곧 메시지이다”란 말처럼 우리들은 내용보다 더 우선적으로 사용할 매체의 선택이 대상자의 설문 참여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것이라 생각했다. 또 맥루한은 '깊이 관여하고 참여하는 것을 요구하지만 표면에 나타난 모습은 대단한 것이 아닌, 정보량이 적은 미디어'를 쿨 미디어라 하고, '표면이 후끈하고 보내주는 정보량이 많지만, 참여를 요구하지 않는 미디어'를 핫 미디어라 정의한다. [맥루한은 이 정의에서 정세도(精細度:definition)와 참여도(參與度:participation)의 개념을 사용하는데 여기서 정세도란 어떤 메시지에 대해서 인간에 있어서 단일의 감각이 받아들이는 정보 실질(情報 實質)의 밀도로서 이는 데이타가 충실한가의 정도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사진이 만화에 비해 시각적으로 높은 정세도를 지니는 것은 사진이 만화에 비해 데이타가 충실하기 때문이다. 참여도란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서 받아 들인 메시지의 뜻을 재구성하는데 필요로 하는 상상력 투입의 정도이다. ]
맥루한의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 개념에 따르면 전화는 청각이라는 단일감각을 극대화하고 정보량이 많은 저관여, 저참여의 핫 미디어이며 face to face는 쿨 미디어가 추구하는 가장 완벽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형태이다. 즉 맥루한은 쿨 미디어라는 것은 면대면(face-to-face) 커뮤니케이션을 실현시키는 인간커뮤니케이션 원래의 모습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심리학] 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응답자들은 서로 다른 질문을 받게 된다.또 다른 단점으로 면접원의 편견을 들 수 있다. 오랜 시간 동안 면접을 하다보면 응답자가 면접원을 파악하게 된다. 많은 연습에도 불구하고 면접원들은 행동이나 목소리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그들의 의견을 표시하게 된다. 이러한 면접원들의 의견표시는 응답자에게 영향을 마치게되고 결국 응답의 타당도에 대한 의문으로까지 이어진다.마지막으로 이 심층면접법의 단점으로 자료분석의 어려움을 들 수 있

  • [마사회마케팅] 경마팬의 계층별,성향별 분석에 따른 마케팅전략방안(비경마고객중심)
  • 성별 연령별로 각각 동일한 비율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모집단의 모비율을 95% 신뢰도와 5%이내에의 표본오차로 추정하여 408부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불완전한 설문지 35부를 제외한 총 373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확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훈련된 설문 면접원 16명이 직접 비경마팬에게 접근하여 조사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 면접원이 경마장 이용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에 의해서 조사 대상자들을 선별하였다.

  • [조사방법론]인터넷 경품광고 효과증진 방안 연구
  • 매체가 쌍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일 것이다. 본 장에서는 앞에서 살펴 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실증적 연구를 위한 변수의 선정과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먼저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을 세우고 연구문제에서 사용된 변수들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기로 한다. 다음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 연구방법과 절차를 기술하고자 한다.1. 변수의 선정과 선정기준1) 독립변수이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능동성을 강조한 이용과 충

  • [신문방송]MBC 느낌표의 `하자하자`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심리변화에 미친 영향 조사보고서(논문형식)
  • 응답자들은 서로 다른 질문을 받게 된다.또 다른 단점으로 면접원의 편견을 들 수 있다. 오랜 시간 동안 면접을 하다보면 응답자가 면접원을 파악하게 된다. 많은 연습에도 불구하고 면접원들은 행동이나 목소리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그들의 의견을 표시하게 된다. 이러한 면접원들의 의견표시는 응답자에게 영향을 마치게되고 결국 응답의 타당도에 대한 의문으로까지 이어진다.마지막으로 이 심층면접법의 단점으로 자료분석의 어려움을 들 수 있

  •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
  • 분석방법⑴ 자료처리원자료(row data)는 부호화, 입력, 편집 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프로그램으로 전산처리하였다. 부호화 →입력→오류검색→자료처리 및 분석기록상의 오류 및 누락 검증설문내용의 부호화 및 자료 입력 입력자료의 오류 검색SPSS v10.0⑵ 분석방법분석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교차분석(Cross-tab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이다. 특히 교차분석에서는 응답자의 특성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