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김기덕영화 `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팜므파탈의 정의

2. 팜므파탈의 등장 배경
1) 신화적 기원
2) 정신분석학적 배경
3) 사회심리학적 배경

3.<화녀>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이해
1)화녀의 줄거리
2)<화녀>에서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4.다른 작품에 나타나는 한국적 팜므파탈의 모습
1)<자유부인>
2)<지옥화>
3)<해피엔드>


Ⅲ.결론
본문내용
문자가 만들어진 시점부터 지금까지 쓰여져 온 많은 문학작품들, 그리고 그 이전부터 구전되어 전해진 신화나 민담들에서 우리는 수많은 아름다운 악녀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성서속의 ‘살로메’는 그 대표적인 예인데, 그녀는 자신의 미모를 이용하여 헤로데왕을 유혹하고, 세례요한의 목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함으로써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잔인하고 차가운 여인의 모습으로 성서 속에 묘사되며 지금에 이르기까지 가장 악명 높은 요부로 손꼽힌다. 또 ‘비제’의 오페라로 많이 알려져 있는 P.메리메의 소설 『카르멘』의 주인공 역시, 순진한 청년인 ‘돈 호세’를 살인까지 저지르게 만드는 요부의 전형으로 등장하며, ‘롤리타 콤플렉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나보코프의 『롤리타』란 소설 속의 주인공인 ‘롤리타’도 어리지만 매력적인 여인으로 남자주인공인 ‘험버트’의 사랑을 한 몸에 받지만, 결국 그를 배신하고, 다른 남자를 택하게 됨으로써 그를 파멸로 이끈다는 점에서 이들과 같은 연장선상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가 즐겨보는 드라마 속에도 아름다운 악녀는 항상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여인들이 소설, 연극, 영화에서 줄곧 소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 배경은 무엇일까? 이 논문을 통하여 우리는 이러한 배경에 대하여 조사해보고 김기영 감독의 <화녀>라는 작품을 통해 한국적 팜므파탈의 특징적인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NAVER 백과 사전.
(2) 유지나,조흡 외, 『한국영화 섹슈얼리티를 만나다』,(주)생각의 나무,2004,p.100
(3) Sigmund Freud,『정신분석입문』,오태환역,선영사,1997,p.334
나머지는 참고 문헌에 쓰면되지 않을까요?;
나머지..
-유지나,변재란 ,『페미니즘,영화,여성』,여성사,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
  • 영화영상의 이해 -Film Noir- 1. 필름 느와르의 정의1-1. 필름 느와르의 등장1-2. 필름 느와르의 등장 배경1-3. 필름 느와르의 특성2. 시대별 필름 느와르의 특징2-1. 1940~50년대의 특징2-2. 1960~70년대의 특징2-3. 1980~90년대의 특징3. 필름 느와르의 분화3-1. 네오느와르 배경3-2. 네오느와르의 시대별 특징3-3. 테크 느와르3-4. SF 느와르3-5. 필름 느와르의 현대적 적용4. 정리 및 참고문헌1. 필름 느와르의 정의1-1. 필름 느와르의 등장필름 느와르란 194

  • [미디어] 드라마,영화 속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
  • 드라마/영화 속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목차I. 도입Ⅱ. 미디어와 헤게모니1. 헤게모니의 개념2. 미디어의 헤게모니적 역할3. 미디의의 헤게모니적 역할에 대한 모델(1) 다원주의 모델(2) 대중 조작 모델(3) 헤게모니 모델4. 이데올로기 개념과 역사5. 이데올로기의 영향Ⅲ. 드라마와 영화 속 이데올로기 사례1.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중심으로(1) 왜 텔레비전 드라마는 그토록 인기가 있는가? (2) 진부한 스토리 그리고 진부한 촬영 기법.(드라마 ‘파

  • [마케팅] 속옷-의류광고 변화분석(업체사례포함)
  • 통한 환기의 능력, 시각적인 구체성, 무의식에 호소하는 측면 등이다. 이러한 영상의 특징 때문에 영상의 지각과 해독에 있어서도 문자언어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문자 텍스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기반한 선형적, 분석적 해독 과정을 필요로 한다면, 인간이 영상 텍스트를 대할 때에는 모자이크식의 정보를 동태적으로 습득해 총체적 직관의 해독방식을 취한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이다.그런데 Gestalt 이론 실험에서도 알 수 있듯

  • [느와르 영화의 역사와 이해] 느와르
  • 목차서론: 필름느와르의 정의와 역사본론: 1. 필름느와르의 특징2. 필름느와르의 변주-홍콩 느와르(느와르 영화의 대표 오우삼)-네오 느와르 (느와르 영화의 대표 쿠엔틴 타란티노)3.필름느와르의 한국적 변형 - 특징과 발전방향 결론: 느와르가 마니아층을 형성하는 이유참고자료 서론1. 필름느와르의 정의느와르(noir)는 불어로 검다는 뜻이다. 어둡고 냉소적이며 비관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는 영화에 대해 프랑스 영화 비평가들이 붙여

  • [매스컴] 케이블TV에서의 선정성 여부에 대한 내용규제
  • 매스커뮤니케이션 정책 파트 -차례-1. 우리가 관심을 가진 이슈는2. 현재 케이블에서는 무슨 일들이 일어나고 있나?1) 방송사례2) 방송분석(1) 케이블 TV의 약진(2) 케이블 TV의 선정성 논란3) 원인(1) 경제적인 원인(2) 제작자들의 경험 부족(3) 심의 기준의 유연성4) 지상파 vs 케이블TV비교(케이블 TV의 특성을 중심으로.)(1) 케이블 TV의 성장(2) 가장 재미있는 매체 그 이름은 케이블(3) 좁고 깊게,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춘다(4) 2% 부족한 그러나 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