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현대카드 알파벳 마케팅` 고객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사례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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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ⅰ. Life style과 마케팅
ⅱ. 현대카드 소개
Ⅱ 환경분석 2
ⅰ. 신용카드 산업환경 분석
ⅱ.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및 추세
Ⅲ 마케팅 전략 7
ⅰ. Segmentation
ⅱ. Targeting
ⅲ. Positioning
Ⅳ 4P's 10
ⅰ. Product
ⅱ. Price
ⅲ. Place
ⅳ. Promotion
Ⅴ 판매후 고객관리 21
Ⅵ 맺음말 22
본문내용
1997년 말의 외환위기 이후 침체된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2000년 '김대중 정부'는 신용카드의 사용 촉진정책을 썼다. 정부차원에서 '카드 사용 장려운동'이 시작된 것 이였다. 늘어난 신용카드의 폭발적 사용은 내수의 증대에 기여하여 국민경제의 회복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2003년 하반기 이후 신용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고 그에 따라 사회범죄가 증가하고 소비의 위축으로 국민경제가 회복되지 못하는 등 부정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카드사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실행 대신에 분별력이 부족한 미성년자와 상환 능력이 없는 계층에 마구잡이로 카드를 발급했다는 사회적 비판이 존재하였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업계는 카드의 무분별한 발급으로 인한 업계의 위기를 맞이하였고, 업계 1위이던 LG카드는 모회사인 LG그룹마저도 포기하게 만들었다. 카드업계가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비판을 잠재우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게 하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신용카드 업계의 시장추종자 위치에 있던 현대카드가 "26개의 새로운 생활"이라는 슬로건으로 업계 3위로 올라서기 위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한 시장세분화 및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려 한다.

참고문헌
■ 문병준, 김재일, 유창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3호. 2004년 10월

■ "현대카드 브랜드 전략 연구", 경희대학교 경희대학원 Brand strategy seminar

■ 박성연(199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특성",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 박성연, 최신애(2000), "경제적 변동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추세연구",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 김세진, "여신전문금융업의 발전전망"

■ 유병우, "변화의 물결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새로운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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