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삼성 mp3플레이어 옙(yepp) 마케팅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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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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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MP3 시장 상황
Ⅱ. 경쟁사 분석
Ⅲ. yepp
Ⅳ. 소비자 & 타겟 선정
Ⅴ. 타겟 분석 & 컨셉도출
Ⅵ. 4p's 전략
Ⅶ.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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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삼성 MP3 yepp 마케팅 전략을 제언하라. 이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yepp은 삼성이라는 대기업의 이름을 가지고도 충분히 후광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으며 삼성 보다는 오히려 yepp이라는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그다지 호평을 받지는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에 yepp이 단순히 대기업의 파워를 이용한 Push전략이 아닌 소비자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판매를 늘릴 수 있도록, 또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로열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제언하도록 하겠다. 우선 이 yepp에 대한 마케팅 전략은 향후 시장이 컨버전스 시장으로 넓혀질 PMP 시장에 관한 부분은 배제하고 MP3 Player에 한정된 것임을 밝힌다.
Ⅰ. MP3 시장 상황
MP3는 국내 기업들의 공격적인 투자로 1997년 엠피맨 닷컴이 세계최초로 MP3 플레이어를 개발한 이래에 레인콤, 거원시스템, 디지털웨이 등이 가세하면서, 2003년에는 750만대 판매로 연평균 53%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이런 속도라면 국내 MP3플레이어 시장은 2006-2007년에 성숙기에 들어설 전망 하나증권 2004 기업분석 (2004. 1. 28.)
이며 주요 휴대용 전자기기로 발돋움 할 중요한 시장이다.
왼쪽의 소비자 가전 시장의 발전주기를 살펴보면, MP3 시장은 이미 기술의 등장과, 기대, 실망의 단계를 지났으며, 기술의 안정화 단계에 이르렀다. 이는 다시 말해, 초기 등장단계에서의 큰 기술력 차이는 이미 어느 정도 평준화의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이다.
왼쪽의 표를 보면 대부분의 MP3가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의 기술 발전이 더욱 향상될 것은 분명한 이야기 이지만, 앞으로의 MP3 시장의 판도는 고객의 needs에 맞춘 차별적 요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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