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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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 문제제기

Ⅱ.본  론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철학 비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
 - ATX 항공사 마케팅 전략

Ⅲ.결  론
 - 조사후기
본문내용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우리나라 항공사의 대표 기업으로서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각각 113대와 55대의 최신 기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의 급신장과 해외여행 자유화의 확대 및 한국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따른 국내외의 수요증가로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왔습니다. 하지만 항공사는 적자를 흑자로 돌리기 위해 노선을 줄였고 이로 인해 소외된 지역이 발생하고 고객에게 불편이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현재 두 개의 항공사와 KTX등 초고속 운송 시스템은 서울구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경우 이름만 다르며, 거의 같은 항공사로 인식되고 있고 국내선의 경우 상호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KTX의 개통으로 서울-부산간 항로의 고객이 준 항공사들은 현재 수요가 적은 도시의 하루 취항편수를 줄이는 식의 생존을 위해 몸부림 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은 작고 적절한 항공기의 필요성을 대변하는 좋은 예라고 보여 집니다. 그리고 여타 다른 나라에서 활용되고 있는, 제 3 기종 비행사가 국내에서 아직 없으므로, 이점 또한 도전 해볼만 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문헌
반병길, “교통 산업론”, 「남영사」, 2002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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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na***
    (2014.10.10 17:5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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