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노키아 코리아 한국시장 사업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노키아 인가?
2. 노키아의 경영 철학
3. 생산 전략
4. R&D 전략
5. 마케팅 전략
<표준의 문제>
<노키아의 SWOT 분석>
<한국 휴대폰 시장의 특성>
<노키아의 한국 진출>
♠ 노키아 사례

본문내용
1. 왜 노키아 인가?
핀란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일까. 북유럽의 침엽수림, 사우나, 아니면 자기 전에 씹는다는 자일리톨 껌? 지리적으로 핀란드는 숲과 호수가 국토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유럽의 변방󰡑이다. IT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핀란드는󰡐노키아󰡑란 회사 이름과 거의 동의어로 다가온다. 노키아는 인구 550만의 이 약소국을 일약 정보화 강국으로 도약시켰다. 노키아는 핀란드 전체 수출의 24%, 국내총생산(GDP)의 30.3%를 책임지며 주식은 헬싱키 증시 시가총액 중 60%를 차지한다. 노키아를 빼고는 핀란드 경제를 이야기할 수 없다. 외국인들은 노키아의 성공 이유를 핀란드인의 기질인 검소함과 실용성에서 찾는다.
핀란드인의 실용성 추구는 오랜 외세의 지배와 연관이 깊다. 외세의 침략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겉만 번지르르한 것보다 실속이 훨씬 소중했던 것이다. 노키아의 󰡐선택과 집중󰡑 전략은 실용성 추구의 살아 있는 예로 불린다. 오늘날엔 첨단기업의 대명사처럼 돼 있지만 사실 노키아는 펄프회사로 시작해 타이어, 고무, TV까지 생산하는 󰡐문어발󰡑 대기업이었다. 80년대 말 핀란드 금융위기와 맞물려 부도위기에 처한 노키아는 올릴라를 영입해 대대적인 변화를 맞는다. 제지, 타이어 등 비주력 사업을 모두 팔아버리고 유망한 통신 산업만 남기는 가혹한 구조조정을 단행한 것. 결국 노키아는 통신 산업의 세계적인 활황과 함께 세계 최고의 휴대전화 업체로 부상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속았따.파워포인트자료인데.ㅠ
  • pcw860***
    (2005.11.15 11:47:38)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
  • 노키아 TMC는 마산에 있다. 1995년에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몇몇 CDMA 제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국 소비자들은 ‘노키아’라는 브랜드를 거의 인식하지 못하였고, 판매 실적도 매우 미미하였다. 그리하여 노키아에서는 CDMA 제품 출시를 포기하고 GSM 제품에만 전념하게 되어 자연적으로 한국에서 철수하게 되었다. (그 당시 한국에서 제공되는 이동통신 서비스는 전부 CDMA 기반 서비스였다.) 그 이후에 한국에서의 제품 출시는 중단되었지만, 그와

  • [창업학] 창업 국내/해외 성공-실패 사례
  • 한국, 경향, 한겨레, 국민일보 선정 하반기 히트상품 스트리트케이크 얌, 여성신문사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대상, ISO 9001인증 획득, HACCP 인증획득, 코리아타임즈 2000년 뉴밀레니엄 브랜드 1위 선정, 브랜드스톡 브랜드지수 1위 선정 등의 영예를 안았다. 여기에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보면첫째, 고객감동에 맞춰진 이미지 전략이다.크라운베이커리의 모든 마케팅전략의 출발점은 고객감동에 맞춰져 있다. 고객의 삶을 풍요

  • [마케팅전략]노키아 경영전략
  • 노키아 그룹(Nokia Group)으로 통합이 완료되었다. 노키아 그룹으로 통합한 후, 노키아는 사업을 급속히 다양화하고 다른 업종의 기업을 매수합병했다. 그 결과, 1970년대 초 노키아는 20여 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핀란드 최대 그룹이 되었다. 그러나 노키아는 서로 관련 없는 분야로 확장을 거듭한 탓에 계열사간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없었으며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갔다. 또한 1980년대 들어와 통신용 케이블 스위치 제조에 주력했던 노키아는 내수시장

  • [글로벌경영] 세계 휴대폰산업관련 기업들의 국제경영활동 사례분석
  • 시장에 있어서는 그동안 한국 기업들의 점유율이 높았으나 후발 중국 업체들과 노키아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올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은 5억만대에 육박하는 수준이 될 것이며, 현재의 추세대로 간다면 세계 시장점유율은 노키아가 37%로 독보적이고 모토로라가 16%로 2위를 유지할 것이며 삼성이 13%로 모토로라를 바짝 추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불과 2년 전만 해도 CDMA 시장 위주의 사업으로 10위권에 머무르던 L

  • [경영정보] KTF의 역량분석 및 전략 도출
  • 시장내 경쟁 업체한국통신 프리텔, SK 텔레콤, LG텔레콤의 2강 1약 체계KTF는 9백만명의 가입자에 시가총액 8조5천억원의 합병법으로 출범한 이후 모바일 라이프 파트너라는 슬로건과 함께 향후 5년내 세계 10대 이동통신기업 진입이라는 전략목표를 내걸고 있다. 지난해 SK텔레콤이 신세기통신을 인수하고 한통프리텔이 한솔엠닷컴을 인수한 이후 이동통신 시장의 3각구도 재편은 일찌감치 예견돼 왔다. 그러나 합병법인 KTF의 출범은 1위 사업자인 SK텔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