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교육사상] 루소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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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애 3

Ⅱ. 시대적․학문적 배경 6

Ⅲ. 교육사상 10
(1) 근본 사상 10
(2) 교육론의 기본원리 12
(3) 교육의 목적 14
(4) 교육 내용 15
(5) 교육 방법론 16

Ⅳ. 루소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19

Ⅴ. 저서 21

Ⅵ.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Ⅰ.생애 루소 (Rousseau, Jean-Jacques, 1712-1778)

루소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이전의 어떤 철학자보다도 잘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루소는 자신의 삶을 기록한 《고백록》을 남기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고백록》의 첫 줄에서부터 자신의 삶이 어느 누구와의 삶과도 같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통 철학자의 평온한 일대기와는 결코 흡사하지 않은 그의 삶의 역정(歷程)은 루소 자신이 지나칠 정도로 솔직하고 자세하게 그의 『고백록』에 기술해놓고 있다. 그의 독특한 삶을 간단히 살펴보자.


1. 제네바 호숫가의 유년시절 (1712~1728)
1712년, 루소(Rousseau, Jean-Jacques)는 자유도시 제네바(Geneve)에서 칼뱅교도 가문으로 시계점을 운영하던 '자유시민(citoyen)' 이자크 루소(Isaac Rousseau)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출생 9일만에 어머니 쉬잔 베르나르(Suzanne Bernard)를 여의고 감상적인 고모에게서 자랐다. 아버지 이자크 루소는 손재주가 좋은 시계공이었으며, 프랑스인의 독특한 기질인 감정이 풍부하고 호탕하며 고집이 센 성격의 소유자였다. 감성적이고 여성적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루소 성격 역시 여성적이고 수동적이 된다. 아버지는 괴팍하고 방랑적인 성격으로 아들을 교육하였으나 함께 책 읽는 기회를 많이 가짐으로써 그에게 명상하는 성품과 감수성을 길러주었다.
루소가 열 살이 되던 해에 그의 일곱 살 위의 형은 이미 집을 떠나고 없었으며 자존심 강하고 다혈질이었던 그의 아버지마저 어떤 프랑스 퇴역군인과 싸움을 벌려 고소를 당하게 되자 제네바를 영영 떠나버렸기 때문에 그는 졸지에 가족이 해체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어린 루소는 여기저기를 전전하다가 한때 금속가공 공장의 동판공 밑에서 견습생으로 일을 배우게 되었지만, 그 선생의 난폭함을 피해서 1728년 16세의 나이에 고향 스위스를 떠나 프랑스로 향함으로써 긴 방랑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참고문헌
이영석,〈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1993.
고후순 외,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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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2001.
김옥련, 〈유아교육사〉, 정민사, 1984.
이대출판부, 〈교육고전의 이해〉, 1983.
이대출판부, 〈20세기 교육고전의 이해〉, 1975.
연세대학교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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