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한국 언론의 미국-이라크 전쟁보도 경향 -TV보도 영상의 의미구조와 서사구조에 대한 논의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고찰
1) 보도와 현실인식구성(construction of reality)과의 관계
2) 보도와 담론(discourse)과의 관계
3) TV 보도의 서사구조: 언어와 영상 서사구조의 연계적 의미구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1) 제1국면: '미국의 바그다드 공습' 분석
2) 제2국면: ‘미국과 이라크 전의 교착상황’
3) 제3국면: ‘교착상태를 파기하기 위한 대대적 공습’
4) 제4국면: ‘미국의 바그다드 함락과 종전 선언'
5. 결론
- 본문내용
-
1) 보도와 현실인식구성(construction of reality)과의 관계
보도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반 현상들의 주요 기사가치들과 보도원칙들에 의해 취사 선택하여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제시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요 기사가치들이란 ‘저명성’ ‘중요성’ ‘근접성’ ‘영향성’ ‘파급성’ ‘시의성’ 등으로서, 특정 사안이나 사건들이 선택되는 기준들을 일컫는 것들이며, 보도원칙이란 ‘객관보도’ ‘중립보도’ ‘균형보도’ ‘공정보도’ ‘사실보도’ ‘불편부당 보도’ 등으로 다루는 사안이나 사건들이 사실에 근거하여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으며, 많은 독자나 시청들에게 알권리를 충족시키게 하는 원칙들을 의미한다.
그런데 보다 중요한 논의는 이러한 보도가치와 보도원칙에 의해 구성된 뉴스는 다루는 사건이나 사안에 대한 ‘지식’을 제고하게 된다.
버거와 루크만(Berger & Luckman) 역시 ‘앎(지식)’과 ‘현실 인식’, 나아가 언론(미디어)과의 관계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이들은 현실을 ‘주관적 현실(subjective reality)’, '객관적 현실(objective reality)'과 ‘상징적 현실(symbolic reality)’로 나누고, 이들 현실들은 각각의 ‘앎(지식)’의 과정과 연계된다고 한다. 여기서 주관적 현실 인식이란 객관적 현실 인식과 상징적 현실인식과의 반영물(reflect)로서 드러난다고 한다. 이는 각각의 개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현실에 대한 인식이란 객관적 현실과 이에 대한 상징적 현실구성과의 결함으로서 생성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실 인식에 미디어가 제공하는 지식의 내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Berger & Luckman,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