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발달사] 인터넷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의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인터넷 매체의 발달과 온라인 신문의 등장

Ⅱ. 본론
본론 1. 인쇄 신문과의 비교를 통한 온라인 신문의 장점과 단점
1) 온라인 신문의 장점
2) 온라인 신문의 단점

본론 2. Ohmynews를 통해 바라본 온라인 신문의 특성
1) 온라인 신문 ‘오마이뉴스’
2) 오마이뉴스가 가지는 성격

본론 3. 온라인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1)온라인 저널리즘의 개념과 의제설정 기능

본론 4. 기존 저널리즘과 온라인 저널리즘의 실천의 차이
1) 뉴스 커뮤니케이터의 역할과 뉴스 양식의 변화
2) 저널리즘에 의한 시간, 공간의 문화의 변화
3) 조직 내 기능 재배치와 권력관계의 변화

본론 5. 기존 저널리즘과 온라인 저널리즘의 수용의 차이
1) 온라인 신문의 특징에 따른 수용자의 역할의 차이 변화
2) 정보 생산과 소비의 주체의 동일화
3)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성의 장점에 따른 관계 변화

본론 6. 온라인 저널리즘의 올바른 방향 : 제도의 정비와 의식의 제고

Ⅲ. 결론
1) 대안 언론으로서 가지는 온라인 신문의 의의
2) 사회결정론 입장에서 바라본 온라인 신문

본문내용
Ⅰ. 서론
- 인터넷 매체의 발달과 온라인 신문의 등장

최근 들어 인터넷은 새로운 매체로서 각광받고 있다. 인터넷에서 태어난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모델은 초고속 통신망을 타고 사회의 수많은 모습을 바꿔놓았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인터넷 관련 인프라와 제반 문화가 급속도로 발달한 국가이다. 그래서 인터넷이 한국 사회와 갖는 관계는 더욱 밀접하며, 그 영향력 역시 엄청나다고 해야 할 것이다. 미국의 경우 ‘드러지 리포트’가 빌 클린턴 미 전대통령의 성추문을 폭로한데서 그쳤다면, 한국에서는 ‘오마이뉴스’가 대안 언론으로서 위상을 점점 높여가고 있으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정치인 팬클럽 ‘노사모’가 네티즌들의 탄탄한 지지를 기반으로 그들이 지지하는 정치인을 대통령에까지 당선시키는 데까지 성공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분명 기존 매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양상이다.

대중 매체의 역사에서 인터넷은 그 확산 속도만으로도 얼마나 큰 사회적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각 매체가 5천만의 이용자에게 도달하는데 걸린 시간이 인쇄 매체의 경우 수백 년이 걸렸고, 라디오는 38년, 텔레비전은 13년이 걸린데 비해 인터넷은 겨우 4년이 걸렸다. 불과 4년 만에 천만의 이용자를 확보한 매체의 파급력은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인터넷이 이전의 매체와 분명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인 네트워크 효과 즉, 거래 비용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특징으로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기업들이 많이 생기게 되고 이에 따라 수익이 많이 창출되고, 90년대 후반 코스닥과 닷컴의 열풍 아래 오프라인 신문기업의 자본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기존 신문사들도 인터넷 사업에 뛰어 들게 되었다.
참고문헌

『인터넷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 <오마이 뉴스>기사 분석』. 박선희. 한국언론학보, 2001.

『인터넷이 신문 저널리즘에 미친 영향에 대한 기자들의 인식 연구 : 신문저널리즘의 취재보도활동 차원에서』. 김사승. 한국언론학보. 2003.

『인터넷 신문을 통한 일반 시민의 의제 수립 연구』. 김학수․오연호. 한국언론학보. 2003.

『온라인 신문에 대한 이용자 인식 연구 : 연장지와 대안지의 상이성 논의』 김유정․조수선. 한국언론학보. 2003.

《현대 신문학》. 서정우 총저. 서울. 나남신서. 2002.

《인터넷 신문 보기》. 최종등. 서울. 다나기획.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신문 레포트
  • 신문을 연구하는 이유둘째마당신문의 기능신문의 역사 신문의 산업적 특성 신문의 소유구조 및 수입현황에 따른 문제점인터넷 신문의 등장과 특성셋째마당신문의 미래 전망 의문점 및 새로운 과제 제시【첫째 마당】―신문에 관한 이해에 앞선 물음 한가지왜 신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가?우리 제 1조는강의 계획에 따라 강의 4주차 주제인, 제 4장 이라는 매체를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관련 자료수집 및 토론의 주제로 삼

  • [사회심리] 대중매체가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매체의 특성1) 대중매체의 순기능대중매체는 우리 사회에서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존재가 되어버렸다. TV에서부터 인터넷, SNS에 이르기까지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잡았다. 우리가 대중매체로부터 얻는 정보들은 우리의 지식을 쌓고, 생각의 범위를 넓히며, 학교와 더불어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는 반면, 우리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해(독립형 사이트를 중심으로)
  • 신문(34.3%), 텔레비전 (10.1%), 라디오(4.9%)와 비교해 가장 유익한 매체로 꼽았다. 가장 재미있는 매체로서도 인터넷(47.3%)을 들었다. 텔레비전 (44.1%)이 그 뒤를 이은 반면 신문과 라디오를 재미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각각 3.1%, 5.5%에 불과했다. 가장 중요하다는 항목에서도 인터넷(33.2%)은 신문(37.4%)에 이어 두 번째로 꼽혔다. 다만, 신뢰도 측면에서는 인터넷(22.8%)이 텔레비전(21.8%)과 비슷한 반면 신문(53.1%)과는 큰 격차를 보였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인쇄

  • [언론학원론] 신문
  • 신문의 정의 51-2.신문의 속성과 그 특징 61-3.신문의 기능 81-4. 신문의 지위와 역할 101-5. 신문 제작 과정 112. 신문의 발달사2-1. 세계 신문의 변화와 발전 142-2.한국 신문의 변화와 발전 203. 신문 산업의 특성 3-1. 신문 상품

  • 세계화, 디지털화에 따른 출판분야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에 따른 실천방안
  • 따른 실천방안Ⅰ. 서 론1. 연구의 의의문화정보의 시대라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문화정보 매체의 원조라고 칭해지는 출판문화 산업이 오늘날 그 존립을 위협받고 있다. 금속활자에 의한 인쇄출판이 600년 넘게 인간의 지적 세계를 이끌어온 역사가 갑자기 전자라는 새로운 정보매체에 그 자리를 물려줘야 할 전환적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인터넷 서점의 등장은 책 그 자체의 변화뿐만 아니라, 책의 유통되는 과정까지 변화시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