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세계화시대와 민들레영토- 문화수용자의 주체적 공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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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세계화와 도시 공간의 변화

Ⅱ. 본론

1. 세계화 시대에 문화를 읽어내는 법

2. 글로컬리제이션과 민들레 영토

3. 민들레 영토의 공간 구성
(1) 신촌 신관을 모델로 선정한 이유
(2) 문화비와 문화공간에 대한 설명
(3) 차, 라면, 빵, 외식 코너, 도우미 등과 같은 서비스 상품
(4) 공간의 분할 설명 - 연인석, 세미나실, 일반석
(5) 일반석의 각 층, 실내 인테리어 등 설명

4. 문화 읽어내기
(1)일반석
(2)연인석
(3)세미나실
(4)외식 사업

Ⅲ. 결론
본문내용
신촌 창천교회 골목을 끼고 걸어가다 보면 민들레 영토라는 잘 꾸며진 카페 같은 곳이 나온다. 서울의 대학가나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면 민들레 영토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몇 년 전만해도 ‘민들레 영토’라는 단어를 다소 생소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요즘엔 적어도 대학생들이나 젊은 직장인들에게 민들레 영토는 그렇게 생소한 이름이 아니다. 점점 더 규모를 확대해나간 민들레 영토가 이제는 어느 정도 서울이라는 도시 공간에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 같다.
바람을 타고 멀리 날아 땅에 뿌리를 내리는 민들레의 영토는 어쩌면 처음부터 세계화라는 거대한 사회변동을 예견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한국 땅 구석구석에 민들레의 홀씨를 뿌린 민들레 영토가 얼마 전 중국에까지 진출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민들레 영토를 스타벅스와 비교하고, 그 안에서 세계화라는 사회현상을 읽어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버렸다.
이 같은 시도 속에서 도시 공간을 다섯 가지 경관이 중첩되는 문화의 장으로 파악한 아파두라이와 지역 문화의 저항적 내러티브를 형성을 강조한 스튜어트홀의 주장은 우리가 민들레 영토를 살펴보는데 좋은 문화적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여준다.

참고문헌
국문
-『세계화의 원근법 - 새로운 공공공간을 찾아서』,김상중, 요시미 순야, 2004
-『현대 도시이론의 전환』, 이무용, 1998
-『Glocalization: 지구화의 주요 성격』, 황기덕,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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