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구계획서] 빅모델광고가 소비자(대학생) 구매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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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주제
2. 연구과제의 적합성 판단
3. 연구목적
4. 기존문헌검토
5. 연구문제와 가설
6. 개념적 정의
7. 조작적 정의
8. 모집단과 표본 (서베이의 방법)
9. 실험연구 (F.G.I)
실험연구 조사 설문지
10. 서베이
서베이 설문지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주제

빅모델 광고가 소비자(대학생) 구매력에 미치는 영향


2. 연구과제의 적합성 판단

1. 광범위하지 않은가?
: 구매력에 대한 조작적 정의로 세부항목을 만들었다
2. 현실적으로 연구가능한가?
: TV나 기타 매체에 의해 소비자는 광고에 노출된다. 그점에 주목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3. 수집된 자료는 분석하기에 적합한가?
: 실험연구 방법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쉽다.
4. 그 문제가 정말 중요한가?
: 최근 빅스타의 범람이라 해도 좋을 만큼 광고에서 모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런 현상이 정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5. 연구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가? (외적타당도)
: 표본으로 잡은 국민대는 종합대학이기 때문에 각 단과대의 10%씩을 서베이의
대상으로 삼아 연구 했기에 충분하다
6. 연구비용과 시간?
: 비용과 시간 또한 국민대 자체 내에서 한다는 점과 실험연구는 20명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심각하게 고려할 사항은 아니다.
7. 계획된 접근방법이 연구과제에 적합한가? (설문 or 면접)
: 사전연구로 실험을. 사후연구로 실험에서 나타난 점을 주제로 잡았기 때문에
빅스타와 구매력의 관계를 알 수 있다.
8. 조사대상자에게 미치는 잠재적 해약이 있는가?
: 실험방법이 조사자에게 물리적이나 심리적 해악을 가져온다고 보기 어렵다.

3. 연구목적

최근 TV CF에서 방영되는 여러 종류의 광고들을 보게 되면 소위 유명스타라 불리 우는 연예인의 겹치기 출연이 눈에 띄게 많이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비록 최근 들어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유명스타를 필두로 한 광고는 이슈를 몰고 오기도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빅모델(유명스타)을 앞세운 광고는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광고에 흔히 쓰이는 것일까? 우리는 이러한 현상에서 의문점을 발견하고 소비자들 중에서도 소비에 가장 민감하다고 판단되는 대학생집단을 연구함으로써 빅모델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력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4. 기존문헌검토

1)대중에게 인기 있는 스타로서 인정받는 것은 이미 소비자(관객, 팬)에 의해 고착된 이미지코드가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서 소비자는 광고에 한 스타가 등장한다는 자체만으로 일정의 기대의 코드 유형을 평가할 준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스타가 광고에 등장하게 되면, 먼저 광고의 주목율이 생기고 스타의 코드가 상품의 이미지에 투사되면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다. 스타를 기용하면 광고주이ㅡ 입장에서는 상품의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인식 시키고, 소비자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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