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몸과 육체, 이효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호학과 몸과 육체
2. 이효리는 누구인가?

Ⅱ. 본론
1. 이효리에 관한 기사 분석
1.1 핑클 활동 시절
1.2 TV 진행자 시절
1.3 이효리 솔로 활동 이후

2. 이효리 뮤직비디오 분석
2.1 뮤직비디오의 서사적 흐름
2.2 이항대립의 분석
2.3 심층구조의 분석
2.4 그 외의 예들

Ⅲ. 결론
본문내용
1. 기호학과 몸과 육체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면,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기호학이다. 기호들은 우리의 일상성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어서 마치 당연한 것들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는 여러 가지 신기한 것이 숨어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호의 의미가 바뀌면, 우리의 인간성 자체가 바뀐다. 인간과 세계는 처음부터 끝까지 기호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기호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스위스의 기호학자 소쉬르는 기호학을ꡐ사회 안에서 일어나는 기호들의 삶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ꡑ이라고 정의했다. 그런데 기호들의 삶과 인간들의 삶은 사실상 같은 것이다. 더욱이 기호들이 겪는 역사와 인간들이 엮어내는 역사들은 전혀 다를 바 없는 것이다.

사실상 모든 것이 기호학적 요소를 그 근본에 지니고 있음에도 기호학은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기호학은 모든 학문에 편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기호학자 에코나 프랑스의 보드리야르는 ꡐ기호학은 모든 것ꡑ이라고 주장한다. 기호학의 요소들은 문학, 예술, 건축, 과학, 공학, 군사학, 정치학, 의학, 동물학, 사회학, 광고학, 천문학, 심리학, 인류학, 법학, 종교학, 철학 등 모든 학문에서 발견된다. 몇 가지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군사학에서 쓰이는 암호와 수기신호는 인조기호들이다. 병의 증상과 증후군은 의학을 성립시키는 기본 기호들이다. 벤젠의 화학 기호는 어느 화학자의 꿈속에 뱀 한 마리가 자기의 고리를 물고 있는 형상으로 신비롭게 예시되었던 기호이고, DNA 의 분자모형은 생명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기호이다.
참고문헌
1) www.naver.com
2) www.sportstoday.co.kr
3) www.goodday.co.kr
4) www.kbs.co.kr
5) www.imbc.com
6) www.kmtv.co.kr
7) "구조에서 감성으로", 김성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8) “대중매체와 사회”, 강준만, 세계사, 1998
9) “문화적 인간·인간적 문화 : 기호학과 문화이론,“ 전경갑, 오창호, 푸른 사상,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심리학] TV와 잡지 광고에서 나타나는 성적 소구(sex appeal)의 영향에 대해 연구
  • 분석 미국연방거래위원회 서울 : 방송위원회 2001.▷광고심의 2002년 11월(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지상파 TV, 라디오 광고 심의)▷광고는 여성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 이영희. 서울: 예경. 2002▷성영신 교수의 광고 읽기 / 성영신,조선일보(2002.10)▷(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 나은영. 서울: 한나래. 2002▷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 백선기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한국광고단체연합회,「2002년 방송매체 수용자

  • [현대문화론] 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섹슈얼리티
  • 기호학 연대, 문학과 경계사 박성봉, 동연 김창남, 한울 원용진, 한나래 범우사, 김선남 이상회, 평민서당 장 보테로 외 이선희 역, 새로운 사람들, 1996 제프리 윅스, 서동진 채규형 역, 현실문화연구, 1992 한국 성폭력 상담소 역음, 동녘, 1999

  • 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연예,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분석해 살펴보았다. 생산 담당자인 조직과 생산 결과물인 스타 가수를 알아보기 위해 가수를 생산하는 조직이 어떠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실제로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어떻게 관리되는가를 알아보았고 스타 가수를 만들기 위해서 행하는 전략적 행위가 가지는 함의를 살펴보았다. 분석대상자는 한국음반협회의 1999년 1월부터 1999년 12월까지의 음반판매량 자료를 기초로 하여 조성모, HOT, SES, 유승준, 핑클, 젝스키스, 엄정화, 박지윤, 김

  •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 기호학적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한국광고홍보학회, p. 100, 2009.안광호, 소비자 행동 5판, 법문사, p. 216, 2010이경자 외 15인,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p.359, 2006.이명형, 스크린광고유형과 소비자 광고몰입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p. 27, 2011.이명희 외 1인, 주류광고에서 나타나는 섹스어필 사례에 관한 연구 -광고자율규제와 선정성 문제를 중심으로-, 정보디자인학연구 15권, 한국정보디자인학회, p. 159, 2010.임태섭 외 1인, 광고

  • [매스컴론] 육체와 대중문화
  • 매체를 통해서 볼 때도, 대중매체의 5대 기능 중 오늘날 가장 강조되는 기능은 ‘오락기능(entertainment)’이다. 다른 기능들마저 ‘오락적 포장’을 씌우지 않고선 수용자와 만나는 것이 매우 어렵거니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삼는 자본의 대중매체 지배가 강화되고 있다.2. 몸이란 무엇인가?오늘날 우리는 ‘육체사회’에서 살고 있다. 전통사회에서 몸이란 부를 축적하기 위한 착취의 대상에 불과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몸은 경제적 생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