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오이문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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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야오이의 정의와 흐름
2. 야오이 문화 연구의 의의


Ⅱ. 본론
1.선행연구
가. 야오이에 대한 기존 담론
나. 문학이론

2. 본 연구(1) : 텍스트 비교 연구
가. 텍스트 비교 분석 연구
나. 소결

3. 본 연구(2) : 야오이의 대항 문화적 성격
가. 비주류문화와 대항문화
나. 여성이 생산. 소비하는 문화
다. 야오이 문화의 반자본주의적인 성격


Ⅲ. 결론
본문내용
1. ‘야오이’의 정의와 흐름
야오이는 한마디로 ‘남성 동성애를 통해 여성의 성적 욕망을 반영하는 여성성애물’ 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야오이는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두 명의 남성이 연애 관계를 발전시키는 내용으로 이루어지며 직접적인 성 묘사 등 이전의 여성성애물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문학적 장치들이 등장한다. “야오이”라는 단어는 흔히 やまなし(극적상황 없음)、おちなし(반전 없음)、いみなし(의미 없음)이라는 세 단어를 혼합한 것으로 설명된다. 그러나 야오이 문화의 성격과 역사를 살펴보면 이러한 비하적인 표현으로 설명될 수 없는 복잡한 측면을 발견할 수 있다.
한국에서의 야오이의 시작은 “절애”라는 일본의 작품이 수입되었던 199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소수의 서점에서 일본에서 밀수된 야오이 만화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그 저변을 넓혀나갔다. 낮은 접근성과 비싼 가격 때문에 매니악한 소수의 여성 사이에서만 유통되던 야오이 문화는 PC통신의 활성화와 인터넷의 발전으로 그 영역을 폭발적으로 넓히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팬픽 문화와 접목되면서 야오이 문화의 주류 소비층은 이십대에서 점차 십대로 이동하게 되었다. 현재 직접적인 통계는 나와 있지 않으나 수많은 인터넷 동호회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야오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길도 다양하게 열려있다. 또한 일본에서 야오이 문화가 여성들을 타깃으로 주류시장에 진출하게 되면서 그 시장성에 주목한 ‘대원’등의 출판기업에서 야오이 문화를 상품화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야오이 문화는 하위문화로서 여성 사회에서의 그 문화적인 영향력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의 것으로 성장하였음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마광수, 1997 『카타르시스란 무엇인가』,철학과현실사
유종호, 1989, 『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한국산업사회학회, 2003,『사회학』, 한울
동인녀?! 알고 씁시다! (2005. 0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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