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심리 감성경영] 마쓰시다사례를 통한 기업경영과 정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의와 이론

2.마쓰시타 기업 사례 연구

3.마쓰시타의 마쓰시다의 고용정책

4.감성경영과 국내 기업 사례

5.국내 기업 사례
본문내용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EQ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정서에 대한 관심증가는 경영분야에서 감성경영, 감성마케팅 등의 출현을 이끌었다. 그러한 정서에 대해 전반부에서는 정서에 대한 정의와 이론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중반부에서는 정서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일본의 마쓰시타 기업의 정서를 이용한 경영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후반부에서는 감성경영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감성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정의와 이론
정서란, 희노애락애오욕으로 축약되는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킨 것으로써 동기유발과 의사소통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육체적인 건강, 문제 해결의 촉진, 효율적인 기업 경영의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는 직접 관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서를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스스로 어떤 정서를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완벽한 정의를 내리는 것 역시 힘들다. 그래서 정서를 파악하기 위한 몇 가지 지표에 대한 소개와 정서에 대한 심리적 이론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1. 정서의 지표들

1) 언어적 보고
사람들에게 단어로 그들의 정서를 말하게 하는 것은 정서를 연구하는 아주 인기있는 방법이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주로 개념들(그리고 어휘)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서의 보편적 속성에 대한 연구에는 적합하지 않다.
ex) 정서적 경험을 영어로 표시할 수 있는 단어의 수와 한국어로 표시할 수 있는 단어의 수가 다르다. 이것은 어느 한쪽이 더 많은 정서를 가지고 있다고 결론짓기 어렵다.

2) 표현반응
정서를 연구하는 두 번째 방법은 정서를 경험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쿠쿠, 이마트, 아이리버 마케팅전략
  • 경영전략(4P)(1) PRICE (가격전략)① 가치만큼이나 타사제품보다 비 싼 가격을 택한다.ꡐ가치 있는 제품, 가치 있는 가격ꡑ의 카피는 소비자에겐 생소한 ꡐ쿠쿠ꡑ라는 브랜드로 공룡기업들과의 한판승부를 벌이기 위해 우리가 내세울 수 있는 우리제품 최고의 편익이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거대기업의 허황된 명성에 이끌리기보다는 제품 본연의 가치에 집중하여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메시지인 것입니다.

  • [경영학원론]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
  • 경영혁신으로 극복해 내었다. 이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의 선도기업인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의 통해 삼성SDI의 성장 원동력을 알아보고 문제점 및 대안을 도출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삼성 SDI 개관(1) Final Goal더 나은 미래 세상을 조성미래형 디스플레이와 모바일 에너지, 신소재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디지털 디스플레이의 세계적 이름, 삼성SDI.삼성SDI는 현재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에너지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37인치에서 세계 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심리와 상황의 묘사를 통한 의미 전달을 시도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지적되어야겠다. 그러나 아직도 고대 소설적 요소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문체나 주제면에서 여전히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인 작가는 이인직으로 혈의 누 , 모란봉 , 치악산 , 은세계 등을 남겼다. 가장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한 이해조는 자유종 , 구마검 , 화의 혈 , 모란병 등의 작품을 썼는데 그중 자유종 은 문답 형식으로 토론 소설 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 헐리우드 영화 레포트
  • 해외 배급을 넘어서 해외 제작으로 2) 시리즈 물의 대 장악 3) 마케팅 비용 4. 헐리우드가 영화시장을 장악한 배경 Ⅵ.헐리우드와 프랑스 영화 비교 1. 헐리우드 영화와 프랑스 영화의 차이점 2.헐리우드 영화에 대한 프랑스의 대응 3.영화를 통한 비교 1)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 (Cruel Intentions) 2) 러브 미 이프 유대어 ( Love Me If You Dare) Ⅶ.우리 영화 산업의 현황 1.한국영화산업의 현황 2. 우리 영화산업의 문제점 Ⅷ.문제점 및 해결방안

  • [조직행위론] 미라이 공업의 인간중심 동기부여 정책
  • 기업들이 ‘성과주의’를 도입할 때 ‘연공서열’을 강화했고, 구조조정을 단행할 때 정년을 70세로 늘리며 종신고용제도를 고수했다. 일본 사회가 비정규직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미라이 공업은 전 사원의 정규직을 고수했으며 그래서 ‘비상식 경영’과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경쟁과 효율이 아닌 ‘사원과 고객의 감동’을 최고 경쟁력으로 삼고 있는 미라이 공업은 동종업계의 ‘마쓰시다’ 라는 세계적인 기업을 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