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심리 감성경영] 마쓰시다사례를 통한 기업경영과 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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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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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의와 이론
2.마쓰시타 기업 사례 연구
3.마쓰시타의 마쓰시다의 고용정책
4.감성경영과 국내 기업 사례
5.국내 기업 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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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EQ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정서에 대한 관심증가는 경영분야에서 감성경영, 감성마케팅 등의 출현을 이끌었다. 그러한 정서에 대해 전반부에서는 정서에 대한 정의와 이론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중반부에서는 정서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일본의 마쓰시타 기업의 정서를 이용한 경영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후반부에서는 감성경영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감성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정의와 이론
정서란, 희노애락애오욕으로 축약되는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킨 것으로써 동기유발과 의사소통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육체적인 건강, 문제 해결의 촉진, 효율적인 기업 경영의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는 직접 관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서를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스스로 어떤 정서를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완벽한 정의를 내리는 것 역시 힘들다. 그래서 정서를 파악하기 위한 몇 가지 지표에 대한 소개와 정서에 대한 심리적 이론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1. 정서의 지표들
1) 언어적 보고
사람들에게 단어로 그들의 정서를 말하게 하는 것은 정서를 연구하는 아주 인기있는 방법이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주로 개념들(그리고 어휘)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서의 보편적 속성에 대한 연구에는 적합하지 않다.
ex) 정서적 경험을 영어로 표시할 수 있는 단어의 수와 한국어로 표시할 수 있는 단어의 수가 다르다. 이것은 어느 한쪽이 더 많은 정서를 가지고 있다고 결론짓기 어렵다.
2) 표현반응
정서를 연구하는 두 번째 방법은 정서를 경험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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