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교육재정 GNP 5% 확보정책의 반성과 교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 언
2. 교육재정 GNP 5% 확보정책의 배경
3. 교육재정 GNP 5% 확보방안
4. 교육재정 GNP 5% 확보실적
5. 교육재정 GNP 5% 확보전략
① 교육계의 전략
② 교육부의 전략
③ 교육개혁위원회의 전략
④ 예산부처의 전략
⑤ 내무부의 전략
6. 교육재정 GNP 5% 확보정책의 반성과 교훈
7. 결 어
- 본문내용
-
우리 교육계는 교육재정과 관련하여 두 가지 신화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내국세 교부율 11.8%' 신화이며, 다른 하나는 '교육재정 GNP 5%'라는 신화이다. 전자는 아무리 노력해도 깰 수 없었다는 의미에서 신화이고, 후자는 아무리 노력해도 달성되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신화이다. 그러나 전자는 2001년부터 내국세 교부율을 11.8%에서 13%로 인상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법률이 지난 2000년 1월 28일 공포되어 더 이상 신화로 남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교육재정 GNP 5% 신화는 1998년에 깨지게 되었었지만 IMF라는 복병을 만나 당분간 신화로 남아 있게 되었다.
교육재정 GNP 5%를 신화라고 표현하는 이면에는 교육재정 GNP 5%가 현실적으로 달성되기 어렵다는 뜻도 들어 있지만, 교육계나 교육당국이 교육재정 GNP 5% 확보정책을 접근했던 방식이 현실적이지 못하고 신화적이었다는 비판도 숨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