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화통합] 유로화 도입에 따른 EU기업들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왜 통합인가.
1) 역사적 배경
2) 통합에 따른 시장 변화 및 영향
3) 통합의 이점과 단점
2. 유로화 도입에 따른 EU기업들의 대응전략
1) 기업의 가격 및 마케팅 전략의 변화
2) 지역적 선호의 차이에 따른 제품 차별화 경향
3) 소싱 전략의 변화
4) 내부 조직의 변화
5) 은행산업에의 영향
3. 한국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 본문내용
-
많은 우려와 기대 속에서 EU의 단일 통화 EURO는 1999년 그렇게 출범하였다. 프랑스와 독일을 위한 축제일 뿐이다라는 야유의 목소리도 들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EU회원국들과 지난 5월 1일 이후에 참가한 10개국의 동구권 신규 회원국들의 국민들은 축제의 분위기를 즐기고 있다. 인구 4억 5000만, 국내 총 생산 9조 유로로 미국에 견줄만한 규모의 경제권을 형성하며, 이제는 단일 통화마저 형성하여 달러에 대한 경쟁자로 세계무대에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EU내의 기업들은 분명 이러한 거대한 경제환경의 변화 속에서 과거의 그것과는 다른 새로운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했을 터이다.
동시에 EU의 경제환경의 변화는 전체 수출의 12%이상 수입의 13%이상을 유럽시장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에게는 결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한국 역시 이 변화에 대해서 대처해야 함은 당연한 상식이 아닐 수 없다.
위에 언급한 것에 대한 큰 의문이 없다면 이제 해야 할 것은 이러한 EU의 단일 통화가 왜 등장하였는지, 통합에 따라 시장의 어떻게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전략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은 이를 이해하는 정해진 수순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고찰의 이유가 결국 한국이 이를 통해 위기를 최소화하고 기회를 최대화 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결론에서는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언급해야 할듯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