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화통합] 유로화 도입에 따른 EU기업들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통합인가.

1) 역사적 배경
2) 통합에 따른 시장 변화 및 영향
3) 통합의 이점과 단점


2. 유로화 도입에 따른 EU기업들의 대응전략

1) 기업의 가격 및 마케팅 전략의 변화
2) 지역적 선호의 차이에 따른 제품 차별화 경향
3) 소싱 전략의 변화
4) 내부 조직의 변화
5) 은행산업에의 영향

3. 한국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본문내용
많은 우려와 기대 속에서 EU의 단일 통화 EURO는 1999년 그렇게 출범하였다. 프랑스와 독일을 위한 축제일 뿐이다라는 야유의 목소리도 들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EU회원국들과 지난 5월 1일 이후에 참가한 10개국의 동구권 신규 회원국들의 국민들은 축제의 분위기를 즐기고 있다. 인구 4억 5000만, 국내 총 생산 9조 유로로 미국에 견줄만한 규모의 경제권을 형성하며, 이제는 단일 통화마저 형성하여 달러에 대한 경쟁자로 세계무대에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EU내의 기업들은 분명 이러한 거대한 경제환경의 변화 속에서 과거의 그것과는 다른 새로운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했을 터이다.
동시에 EU의 경제환경의 변화는 전체 수출의 12%이상 수입의 13%이상을 유럽시장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에게는 결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한국 역시 이 변화에 대해서 대처해야 함은 당연한 상식이 아닐 수 없다.
위에 언급한 것에 대한 큰 의문이 없다면 이제 해야 할 것은 이러한 EU의 단일 통화가 왜 등장하였는지, 통합에 따라 시장의 어떻게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전략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은 이를 이해하는 정해진 수순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고찰의 이유가 결국 한국이 이를 통해 위기를 최소화하고 기회를 최대화 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결론에서는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언급해야 할듯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연합(EU 통합)
  • 도입되어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되었다는 것이다.3. EU의 정치협력(1)EU의 두 가지 단면 EU = 지역통합의 결과물로 구성된 일종의 국제 기구적 성격+ 기존의 국가가 지니고 있었던 많은 특성을 함께 공유 1) EU는 유럽 차원에서 단일국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기 어려움⤋한 국가의 대내외적 주원에 대한 규정,소속국민을 통제, 통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나 제도적 장치 부재2) 국제기구의 권한을 넘어서는 범위에서 정책을 수립, 적용특정 분야

  • [유럽연구] 유로존의 확대와 글로벌 통화로서의 유로화
  • 유로화가 세계경제에 미친 영향을 3장, 4장에서 생각해 보자. 마지막으로 수출환경 변화에 따른 대(對)EU수출 전략수립 및 지역주의 확산에 따른 우리의 대응과 차후 대안까지도 논해보자.Ⅱ. 본론1. 유럽연합(EU)의 통합과정과 유로존의 형성가. 유럽연합(EU)의 통합과정 유럽은 오랫동안 하나의 공동체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왔고 이를 위한 정치․경제통합의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 이 중 경제통합노력 결과가 바로 유로화인 것이다. 유로화 사용 국가

  • [학사][국제통상] 유로화 출범이 미치는 영향과 한국의 대응방안
  • 대응방안발표일: 2003년 5월 25일목 차I. 유로화의 역사적 전개와 배경II. 유로화 통합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1) 세계 기축통화로 부각(2) 세계 무역의 활성화(3) 세계 경제성장에 기여III. 유로화 통합이 우리나라 무역에 미치는 영향(1) 국내수출기업에 미치는 영향(2) 국내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3) EU 진출기업에 미치는 영향(4) EU 진출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IV. 한국 기업의 대응 전략(1) 전반적인 대응전략(2) 주요산업별 대응전략V. 결 론I.

  • [경영전략] 미샤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
  • 유사 경쟁회사 출현② 중저가 화장품 기업들의 초저가 제품 출시③ 웰빙(well-being) 열풍에 따른 자연주의 지향 제품 선호④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편견 내지 불신7. 미샤의 성공요인1) 저렴한 가격대비 만족스런 품질2) 온라인 브랜드 구축3) 유통구조 개혁을 통한 저가가격 정책4) off라인 매장 진출8. 미샤의 마케팅 전략1) 패스트 코스메틱 전략2) 데이(Day) 마케팅3) 스타 마케팅4) 품질관리 위한 R&D 아웃소싱5) 온・오프라인의 통합 마케팅

  • 유로화 의의,역사, 유로화 통화가치, 유로화에 따른 변화, 유로화와 유로화 거액결제시스템(RTGSplus), 유로화 대비 사례, 유로화 대비방향
  • 유로화의 대비 사례1. 유럽국가들의 대비 2. 아시아 국가들의 대비 3. 세계의 대응 Ⅶ. 향후 유로화의 대비 방향1. 유럽 금융시장의 활용 및 EU로의 진출 지원 2. 미-유럽관계 전문 추적인력 필요 3. 일본과 중국의 외교적 경합에 대비 4. 유로 참가국 대표와의 다수준, 다단계 협상전략 필요 5. APEC, ASEM, EALAF의 활용 참고문헌Ⅰ. 유로화의 의의유로화 출범의 중요한 계기마다 유로화라는 단일통화가 왜 필요한가에 관한 논의들이 제기되고 있음을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