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풍자와 김지하의 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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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떤 대상을 우스꽝스럽게 만들고 그것에 대하여 재미있어 하는 태도나, 경멸, 분노, 조소의 태도를 불러일으킴으로써 그 대상을 깎아내리는 문학상의 기교이다. 풍자가 우스운 것(The Comic)과 다른 점은 후자는 웃음을 자아내는 것 자체가 주목적인데 반하여 풍자는 조롱한다‘ 즉, 웃음을 하나의 무기로, 그것도 작품 자체 외부에 존재하는 목표물을 공격하는 무기로 사용한다. 풍자는 여유 있는 우월한 태도에서 상대방을 우습게 만들어 버릴 수 있는 방법을 다 동원한다. 역설, 아이러니, 과장, 축소 등 모든 ’웃기는‘ 방법과 해학과 기지 같은 웃기는 말투가 다 동원된다.
풍자(諷刺)란 무엇에 빗대어 재치 있게 깨우치거나 비판하는 것을 말한다. 즉, 정치적 현실과 세상 풍조, 기타 일반적으로 인간생활의 결함․악폐(惡弊)․불합리․우열(優劣)․허위 등에 가해지는 기지 넘치는 비판적 또는 조속적(嘲笑的)인 발언이다.
풍자 소설을 쓴 대표적인 작가로 채만식을 들 수 있고, 1970년대에는 「오적」과 같은 풍자시를 쓴 김지하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김지하가 말하는 ‘풍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대표적 풍자시라고 할 수 있는 「오적」을 보자.
참고문헌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 편, 1970년대 문학 연구, 예하, 1994
김지하, 마지막 살의 그리움 , 미래사, 1991
임헌영 외 5명 등 김지하(그의 문학과 사상) ,世界출판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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