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문화산업론의 입장에서의 대중문화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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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몽의 변증법」
①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그리고 프랑크푸르트 학파
②시대적인 배경
③계몽의 변증법

2. ‘문화산업론’의 시각에서 ‘세상 바라보기’
① 문화산업이 행사하는 산업적 측면에서의 영향
ㄱ. 대중기만으로서의 문화산업
ㄴ. 지배의 합리성
ㄷ. 문화는 모든 것을 동질화 시킨다
ㄹ. 선택의 획일화
ㅁ. 투자된 자본의 승리
ㅂ. 문화산업의 틀 짜기
ㅅ. 문화산업이라는 필터와 낙인
② 사회통제 기구로서의 문화 산업 ‘이데올로기의 지지자들만의 것?!’
ㄱ. 부양 주체의 전복
ㄴ.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대중통제
ㄷ. 문화산업 = 또 다른 파시즘
ㄹ.문화산업, 자본주의적 양식의 재생산
③ 문화 산업에서 바라본 문화, 예술
ㄱ. 문화예술의 질적저하
ㄴ. 예술의 상품적 성격 - 문화산업 이전과 이후의 변화-
ㄷ. 예술의 본래적 가치보다 우선시 되는 예술의 경제적 가치
④ 문화 산업의 정수 -선전-
ㄱ.선전은 문화산업의 불로장생약
ㄴ.선전은 문화산업의 관용구이며 양식
ㄷ. 언어의 경직성
ㄹ. 빠르게 전파되는 언어

Ⅲ.결론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산업 사회화의 추세와 통신기술과 관련한 기술의 혁신,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본주의 도래 이후 경제적인 측면이 제반 사회적 층위들 가운데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 현상으로 야기된 문화의 표현형식과 그 생산 및 분배방식에 일대의 혁명은 문화의 산업화로 이어졌다. 신문, 사진, 영화, 음반,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등은 대중에게 새로운 사회 경제적, 사회 문화적 변화를 가져왔고, 심지어는 이를 이용한 대중문화 형태는 경제적 이득과 정치적 통제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후기 자본주의 사회 시대의 우리 사회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대중문화 전반에 드러나는 현상 뒤에 숨어 있는 구조에 대한 비판 없이 피상적인 현상에 대한 논의만 전개된다면 구조 에 의해 함몰되어 가는 대중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에겐 대중사회 속에서 존재하는 진정한 주체로써의 대중으로 자존하기 위해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이데올로기를 바라보는 올바른 ‘눈’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비판적 시각으로 접근한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문화산업론'을 통해서 오늘날의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바라보기’를 시행해 보고자 한다. ‘문화산업론’이 전개하고 있는 주요 요지가 무엇이며, 이러한 관점이 오늘날의 우리 사회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조차 없었던 것으로 치부되어 온 현실을 새로운 각도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러한 접근을 통하여 현대의 문화산업의 문제를 지금보다는 더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계몽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2001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7.
안병선, <<21C 황금시장 문화산업>>, 매일경제신문사, 2000
이강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나남, 1997
이강수, <<문화산업론>>, 나남, 1998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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