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 비교 분석- 한국와 영국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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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1-1 문화차원


Ⅱ. 본문

1. 연구개관

1-1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영국 문화
1-2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한국문화

2.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결과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1-1 문화차원

문화연구자인 Hofstede가 개발한 문화차원 분류는 지난 20여 년 동안 비교문화연구를 위한 주요 분석틀 중의 하나로서 적용되어왔다. Hofstede의 주요 네 가지 문화유형으로는 첫 번째 개인주의/ 집단주의 두 번째로는 권위주의, 세 번째는 불확실성 회피성향 네 번째로는 남성성/ 여성성이 있다. 이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은 서로 다른 문화 간 분석에 유용하고 다양한 가치와 동기들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이 되고 있다.
개인주의/ 집단주의
개인주의 국가는 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스스로가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동시에 소속된 단체에서는 로열티를 지불하고 보호받기를 원한다. 또한 자아를 자신에게서 찾고 표현이 매우 구체적인 반면에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단체의 행동이 곧 개인의 규범이고 자아를 집단에서 발견한다. 또한 개인주의와 달리 커뮤니케이션이 함축적이다.

권위주의
권력을 적게 가진 자들이 권력에 대한 수용 혹은 분배의 과정이 공정했는가, 불공정했는가 하는 것을 판단하여 수용이 잘 일어나는지 혹은 잘 일어나지 않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권력거리가 큰 문화에서는 사회적 지위, 연장자에 대한 존경심, 자신의 힘을 보여주는 것과 같은 특징이 있는 반면 권력거리가 작은 문화에서는 자신의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것, 힘이 없다는 것을 자꾸 보여주려는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문영숙 (2003) 텔레비전 광고의 가치소구에 대한 비교문화연구. 광고연구.
김유경 (2002) 소비자 - 브랜드 관계(Brand Relationship) 유형과 영향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 (2002) 텔레비전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 비교분석 -한국과 홍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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