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Amway 암웨이의 기업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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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의 동기와 목적 제시 ‥‥‥‥‥‥‥‥‥‥‥ 1


Ⅱ. 본론 ‥‥‥‥‥‥‥‥‥‥‥‥‥‥‥‥‥‥‥‥‥‥ 3

1. About Amway ‥‥‥‥‥‥‥‥‥‥‥‥‥‥‥‥‥‥‥‥‥‥‥ 3

2.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과 불법다단계와의 차이점 ‥‥‥‥‥‥‥ 5

3. Amway의 핵심역량과 전략 ‥‥‥‥‥‥‥‥‥‥‥‥‥‥‥‥‥‥ 7

4. Amway가 안고 있는 문제 ‥‥‥‥‥‥‥‥‥‥‥‥‥‥‥‥‥‥ 13

5. Amway의 새로운 기회와 위기 ‥‥‥‥‥‥‥‥‥‥‥‥‥‥‥‥ 15


Ⅲ. 결론 ‥‥‥‥‥‥‥‥‥‥‥‥‥‥‥‥‥‥‥‥‥‥ 17

본문내용
다단계 마케팅을 얘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피라미드 조직이다. 엄밀히 따져보면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이에 대해서 관심이 있거나 배우지 않은 사람들은 다단계 마케팅을 피라미드로 쉽게 판단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사실 이것은 이제까지 불법으로 운영된 회사가 많았고, 이런 불법 회사들로 인한 피해가 대대적으로 매스컴을 통해서 알려짐으로 인해서 합법적인 다단계 회사까지 이들 회사들과 싸잡아 매도되었던 것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 곳곳에 다단계 회사들이 합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시장규모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다단계 마케팅이 한국에 들어온 지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1995년 7월 개정된 방문 판매에 관한 법률로 인해 다단계 판매가 법적으로 허용되어 합법화된 이후 굉장히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다단계 마케팅이 국내에 진출한 지 10년째 되던 2000년도에는 그 시장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섰으며, 2001년 3조8천5백 억 원, 그리고 5조2천 억 원으로 상당히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우리나라는 IMF라는 뜻하지 않은 난관을 만나 국내 경제위기와 고용불안, 가계소득 급락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력저하 등 갑작스런 변화들을 겪게 되었다. 이런 경제 상황의 변화에 따라 유통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경기침체에 따라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문화가 나타남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이미 위력을 과시한 바 있는 대형 할인점 같은 신 유통업체가 등장해서 급부상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윤영삼(1998). “변화와 수용의 새로운 미래” . 창조문화

2. 야마오까 순스께(1997). “ 암웨이의 실체1”,“암웨이의 실체2”. 새앎출판사

3. 정성원-김준녕(1996). “암웨이 비즈니스 그 만남에서 실무까지“. 스몰비지니스

4. 김준영(1995). “암웨이 마케팅”. 스몰비지니스

5. 김준녕(1994). 다단계마케팅 그 한계와 가능성.

6. 한겨레 시리즈 기사 [네트워크 마케팅 1-9] 2001년 10월 4일 ~2001년 10월 18일

8. 1997년 통상산업부 자료 - 다단계관련 각종 통계현황

9. 장영(2002)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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