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아동중심교육과 조기교육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중심교육

1. 아동중심교육의 정의 및 배경
2. 아동중심교육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3. 아동중심교육의 특징
4. 아동중심교육의 필요성
5. 아동중심교육이 적용된 현 상황
6. 아동중심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7. 아동 중심 교육에 대한 느낌


Ⅱ. 조기교육

1. 조기교육이란 무엇인가
2. 조기교육의 필요성
3. 조기교육의 장점
4. 조기교육의 단점
5. 조기교육이 적용된 현 상황
6. 조기교육 - 설문 조사 결과
7. 조기교육에 대한 느낌
본문내용
Ⅰ. 아동중심교육


1. 아동중심교육의 정의 및 배경

아동 중심 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아동 중심 교육은 18세기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20세기에 발전된 휴머니즘, 실험 심리학,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현대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마련한 존 듀이 John Dewey는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아동 중심 교육 이론의 근간을 마련하였다. 즉 교육의 주체는 교사가 아닌 아이 자신이며, 교육의 목표 역시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합한 아이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아이 스스로 주인이 되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에 두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러한 아동 중심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을 포함한 전인적인 발달을 이룬 아이가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며 자신의 모든 능력을 언제 어디서든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끈다는 것이다.
이러한 아동중심교육은 획일성과 규격성, 타율적 통제식 교육을 지양하고 개별성의 신장 밑 자율성과 창조성의 계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교육의 형태가 말 그대로 교육의 수용자인 아이들의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물론 아동중심 교육이라 하여 전혀 교사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필요할 경우는 철저한 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되 궁극적으로 아동이 주체가 되어 학습을 주도해 나가는 교육인 것이다.


2. 아동중심교육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① 루소

주체와 객체의 존재가 실행하여온 교육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과 무수한 방안이 제시되어 왔다. 시대를 달리하면서 변천된 교육의 내용은 새로운 이론을 도입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여러 형태로 체계를 갖추어 왔다. 그러나 그 면면을 보면 수레바퀴가 회전하는 듯이 회전만 되풀이했을 뿐, 인간 중심이 아닌 기계적 기능 교육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반해 루소의 「에밀」은 교육 방법의 개선에 대해 실제적인 방법의 내용을 '자연' 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기능적 인간'이 아닌 '자연적 인간' 의 형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는 자유롭고 선량했으나 인간이 만든 사회제도에 의해 불행하게 되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참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여 인간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루소에게 교육은 인간이 지닌 본래적인 내면의 감정으로서의 자유로운 감정을 인간의 내면에 고취시켜주고 그것을 진정하게 맛보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루소는 인간에게 주어진 자연성을 그대로 드러나게 하고 또 그것을 실현하려 하였다.
‘에밀’의 서장을 보면, “인간이 하느님으로부터 태어날 때에는 모두 착하였으나, 인간의 손으로 넘어오면서부터 모든 것이 나빠지게 되었다.” 라고 표현된 바 있다. 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그에 따르면 어린이는 태어날 때에는 때묻지 않은 선하고 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인식과 실태조사 목차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선행연구 및 고찰연구 방법결과 결론 및 제언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유아기 아동과 유아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한 조기 영어교육 실태와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 인식에 대한 연구 거의 없는 실정국제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고, 국제교류가 더욱 빈번해짐에 따라 외국어에 대한 효율적 성취에

  • [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초등학교 아동(특히 고학년을 중심으로)을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의 찬반론과 실태조사에 한정되어 있으며 유아기 아동과 유아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한 조기 영어교육 실태와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 인식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그러므로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와 어머니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과 유아의 조기영

  • [유아특수교육] 교육진단 및 프로그램 평가
  • 제 6 장 교육진단 및 프로그램 평가Ⅰ. 교육진단1.교육진단의 정의 및 목적2.교육진단의 이론적 배경1)진단-교수 연계의 중요성2)진단-교수 연계의 방해요소3.교육진단 모델1)교육과정-중심의 진단2)수렴적 진단3)수행 및 사실 진단4)역동적 진단5)기능적/적응적 진단6)놀이-중심의 진단4. 교육진단의 실제1)교육진단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2)교육진단 방법Ⅱ. 진도 점검1.진도 점검의 정의 및 목적2.진도 점검의 실제1)진도 점검을 위한 일반적인

  • [지역사회의학]부산 해운대구 반송동 주민의 건강검진 및 암검진 실태 파악
  •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저소득층 건강 검진 및 암 검진사업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들 자료를 추후 연계성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본 실습의 구체적 목적은 (1)조사대상자의 거주환경 및 생활수준을 파악하여 건강 검진 및 암 검진의 실태를 조사 (2)반송 지역 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 교육을 실시 (3)지역 사회 내에서의 의료계 종사자의 역할을 고찰 (4)조사 결과 분석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아동을 중심으로 보다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Ⅱ 본론: 영역별 비교 분석 1-1.목적각 기관의 운영방침을 목적으로 보았다. 총신대학교부속 유치원은 신학대학교의 부속유치원답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두고 있으며, 목련 어린이집은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로 영역을 나누어 어린이집이 지향하는 바를 제시하고 있으며 곡교어린이집은 맞벌이 가정의 아동과 저소득 가정의 자녀 양육을 돕기위해 설립되었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